[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이번주 가상자산 시장은 개별 알트코인 이슈가 코인 움직임에 큰 영향을 준 한 주였습니다. 비트코인의 하락에도 개별 알트코인들이 호재와 악재로 별개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지난주 1조 999억 달러에서 1조 1020억 달러로 횡보했습니다. 같은 기간 알트코인은 2.0% 상승한 657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더리움은 머지 기대감에 암호화폐 시장 도미넌스가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달간 14%에서 19%로 급등했는데요. 시장에서는 이더리움 상승세가 이어져 비트코인을 앞지를 것이라는 “뒤집기”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자산 시장 상승은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적 발언에 촉발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물가 조정이 이르다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 나온 미국 고용지표도 너무 좋았죠.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이유가 없다는 분석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강하며, 미국 경제는 금리 인상을 계속 버텨가고 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한 주 동안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와 코인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중립금리 가능할까? 튼튼한 미국 경제
7월 28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 인상 랠리의 조절 가능성을 비쳤습니다. “물가를 자극하지도 않고, 억제하지도 않는 ‘중립(neutral) 금리’에 도달했다”라며 인플레이션 수치에 따라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석되는데요.
과연 연준은 금리 인상 랠리를 멈출 수 있을까요? 미국 경제는 아직도 “튼튼”합니다. 기업 실적도 양호하고, 고용지표도 좋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준의 인플레 지표 코어 PCE는 최근 발표에서 전년 대비 4.8% 상승을 보였습니다. 연준의 물가 목표 2%를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연준, 희망고문 한다” …파월, “2.5% 중립금리” 발언에 서머스 정면 반박
미 2분기 기업 실적 우려했던 것보다 양호 … 하반기 증시 변동성 감소 가능성 – 골드만 삭스
“채권수익률이 떨어진다” …암호화폐에 호재?(ft. 애플 채권 발행)
#이더리움, 제1의 암호화폐 가능할까?…플리프닝에 시장 주목
이더리움 강세가 이어집니다. POW에서 POS로의 전환, ‘머지’ 기대감이 시장에 크게 반영된 것인데요. 제 2위 암호화폐라 생각되지는 않는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1개월 암호화폐 시장 도미넌스가 14.3%에서 18.9%로 급등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시가총액을 넘는 ‘뒤집기(Flippening)’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상자산 시장 중 비중은 비트코인이 압도적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41.3%, 이더리움은 18.9%로 비트코인 시장 비중은 이더리움의 2배를 넘는 상황이죠. 이더리움이 암호화폐 시장 중 역대 최대 비중을 기록한 것은 지난 2017년입니다. 당시 이더리움은 31.2%로 38.7%의 비트코인을 가까이 뒤쫓은 바 있습니다.
이더>비트 ‘뒤집기(Flippening)’는 일어날 것인가?
이더리움, 옵션시장에서 사상 처음 비트코인 뒤집었다 … 현물 거래량도 추월
이더리움 풋-콜 옵션 미결제약정 비율 하락 … 강세 베팅 수요 증가 입증
#가상자산 채택, 정부 견제 넘어 메인스트림 가능할까
레거시 시장의 가상자산 채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와 블랙록 협업은 가상자산에 대한 금융기관 투자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부풀렸으며, 글로벌 귀금속 기업 티파니는 크립토펑크와 협력해 크립토펑크 NFT 관련 상품 판매를 발표했죠.
하지만 동시에 가상자산 채택을 막으려는 움직임도 존재합니다. SEC의 암호화폐 증권 분류 이슈도 이어지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 암호화폐 이용을 막으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죠. 가상자산 시장은 정부의 견제를 넘어 시장에 채택될 수 있을까요?
코인베이스-블랙록 제휴, 암호화폐업계 초대형 호재? … 주류 금융기관들과 더 많은 협력 기대
크립토펑크, 티파니와 협력 소식에 가격 상승 … 거래량 2200% 증가
바이낸스 + 마스터카드 아르헨티나 암호화폐 선불카드 출시
블록체인은 본질적 가치 지녀 … 이더리움 블록체인 올해 트랜잭션 수수료 약 39억달러 – 뱅크 오브 아메리카
#이슈에 갈리는 알트코인 시장, 자금 유입은 이어져
이번 주 시장에서는 다양한 알트코인 소식들이 있었습니다. 칠리즈가 FC 바르셀로나와의 협력을 발표하며 상승, 위믹스는 위믹스3.0 테스트넷 결과와 9월 중 메인넷 런칭 가능성을 공개하며 한때 30%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같은 기간 솔라나는 해킹 이슈가 발생하며 4.4% 하락했습니다. 크로스체인 노마드는 개발진의 실수로 1.9억 달러의 TVL이 순식간에 1794달러로, 사실상 자산이 증발해버리기도 했습니다.
암호화폐펀드에는 지속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자금 유입액은 월간 유입액 기준 올해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주 시장 영향을 준 알트코인 이슈들입니다.
FC 바르셀로나와 기술 제휴 발표 후 칠리즈(CHZ) 급등
크로스체인 노마드, “1.9억 달러 도난 사고는 ‘황당한 실수’ 때문”
“메타버스, 게임 없이 실현 불가능…위믹스가 시장 주역 될 것”—장현국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