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잭슨 홀 연설이 자산 시장을 강타했습니다. 그는 최신의 인플레이션 지표 둔화에 대해 “단 한 번의 지표 개선만으로 인플레이션이 잠잠해졌다 확신하기에는 한참 부족하다”며 매파적 정책을 이어갈 것이라 말한 건데요.
자산 시장은 이에 반응해 크게 하락했습니다. 한국 시간 8월 27일 오후 4시 10분,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비 6.2% 하락한 2만 175달러에 거래됩니다. 같은 기간 암호화폐 총 시가총액은 6.14%,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6.4% 하락했습니다. 암호화폐 시가 총액은 한 달 만에 다시 1조 달러를 밑돌아 970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식 시장도 충격을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S&P500은 3.4%, 나스닥은 3.9% 하락했습니다. 금 선물도 1.2% 하락하며 자산 시장 전반 하락세가 강했습니다.
연준의 강한 긴축 정책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최근 인플레 지표들이 긍정적으로 발표되며 개선된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파월은 시장이 물가 수준을 무시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인플레이션 조절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블록미디어가 이번주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와 코인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연준, 물가 잡힐 때까지 모든 수단 동원할 것…매파적 기조 이어져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잭슨 홀 연설에서 강한 인플레이션 대응, 매파적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최근의 인플레이션 지표 개선에 대해, “단기적인 지표 개선으로는 물가상승률이 내려갔다고 확신하기 부족하다”며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님을 전한건데요.
“중앙은행이 낮고 안정적인 물가에 대해 책임질 수 있고, 책임져야만 한다”
“대중의 인플레이션 기대는 향후 물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앙은행은 임무를 끝낼 때까지 그 일을 계속해야 한다”
–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잭슨 홀 연설 중
파월 의장은 8월 물가 고용 등 데이터를 확인한 뒤 9월 자이언트 스텝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블록미디어의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라이브와 관련 기사입니다.
[잭슨홀 Live]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연설(2022년 8월 26일)
파월이 언급한 세 가지 교훈.. “물가 잡힐 때까지 때린다”
#갈리는 시장 전망…금리 인상 조절에 따른 투자 회복 vs 양적 긴축에 따른 추가 하락 압력
월가의 시장 전망은 갈리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금리 인상이 잠잠해지며 투자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이라는 긍정 전망과, 여전히 높은 금리와 양적긴축 영향으로 투자 심리 위축이 이어질 것이라는 부정 전망이 공존합니다.
다음 FOMC 회의는 9월 21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75bp 금리 인상 전망이 61%, 50bp 금리 인상 전망 39%로 연준이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글로벌 경제와 시장 전망을 다룬 이번주 뉴스입니다.
운명의 9월 “마지막 75bp 인상” vs “양적긴축 본격화” …엇갈리는 월가 전망
JP모건 “연준, 9월 마지막 자이언트 스텝…시장 회복할 것”
#비트코인 가격 분석, 시장에서는 약세 전망 우세
비트코인이 2주 연속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 시간 오후 4시 10분 비트코인 가격은 2만 175달러로 전일비 5.9%, 일주일 전 대비 5.3% 하락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약세 전망이 우세합니다. 비트코인 투자 심리와 연관된 각종 온체인 데이터들이 부정적이며, 실제 투자 자금도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비트코인 시장 곰들이 장악 …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바닥 – 분석가들
베어 마켓 이어질 것, 온체인 데이터들 약세장 시사–글래스노드
#검열과 저항, 시장 채택이냐 본질적 가치냐
네덜란드 법원이 토네이도 캐시 개발자 알렉세이 퍼트세프의 보석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토네이도 캐시는 암호화폐 거래의 연결 고리를 끊어 거래 익명성을 강화합니다. 즉, 자산 거래의 익명성을 보장해주는 서비스인 거죠.
이번 토네이도 캐시 개발자를 향한 제재에 따라, 업계의 반응은 두 가지로 갈리는 상황입니다. “자금 세탁과 불법 자금 운용에 활용될 수 있기에 제재와 검열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코드는 표현의 자유, 기술의 활용은 개인에게 달린 것”이란 두가지 입장이 갈등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만약 당신이 중앙집권적인 국가에 반대한다면 그 반대편을 지지해야만 한다. (행동하지 않고) 냉소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똑같이 끔찍한 일이다. 우리에게 다른 옵션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가 검열에 반대한다면, 단순히 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닌 행동을 보여야한다는 메시지입니다.
[이슈] 체포된 토네이도캐시 개발자 보석 기각, 거래소·프로젝트 ‘제재와 검열 저항 사이’ 고민
부테린 “암호화폐 검열 저항, 결제 수단으로써 자리매김에도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