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리콘 밸리 암호화폐 VC, 어떤 Web3 프로젝트를 좋게 평가했나
# 15명의 투자자, Cosmos, Toucan, Farcaster, Maple Finance, Axelar 등 가장 잠재력 있는 프로젝트로 꼽아
# 3개 분야에 주목, ‘재생금융, 기관 무담보 유동성 제공, 웹3 소셜 네트워크’
[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코스모스-SDK(Cosmos-SDK), 메이플 파이낸스(Maple Finance), 노티파이(Notifi), 포터블(Portabl), 파캐스터(Farcaster)…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실리콘 밸리 암호화폐 벤처캐피털과 기관 투자자들이 매우 낙관적이고 전망있는 프로젝트로 손 꼽고 앞으로 거들떠 봐야 한다고 평가한 프로젝트들이라는 점이다.
기술 분야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더 제너럴리스트(The Generalist)’는 최근 ‘크립토에서 봐야 할 것들(What to Watch in Crypto)’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는 실리콘 밸리의 암호화폐 VC와 기관 투자자 15명에게 ‘앞으로 어떤 웹3(Web3) 프로젝트를 가장 낙관적으로 보고 기대하고 있나?’라는 질문을 던지고 그 결과를 담았다. 아래는 주요 내용.
# 트렌드 : 재생 금융(Regenerative Finance. ReFi)
웹3(Web3)는 우리에게 미래 경제 활동에 강력하고 새로운 도구를 제공했고 우리는 이 새로운 힘을 사용해 기후 위기 등 다양한 현실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투캔 프로토콜(Toucan Protocol)은 재생금융 분야를 개척한 프로젝트 중 하나다. 투캔은 암호화폐와 디파이(DeFi)의 역량을 이용해 환경 복원 노력에 자금을 지원한다.
투캔과 리파이(ReFi) 프로젝트가 주목하는 첫 번째 분야는 탄소 배출권을 온체인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디파이(DeFi) 프로토콜에서 탄소 배출권을 담보로 사용해 탄소를 NFTs로 보관하는 방식이다.
자연 자산의 토큰화를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 가능성은 탄소 배출권을 다른 프로토콜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 사례와 니즈를 해결할 수 있다. 탄소 토큰에 대한 새로운 온체인 수요는 현실 세계의 환경 프로젝트를 위한 강력한 자금 조달 생태계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지금은 리파이(ReFi)의 중요한 시기다. 이더리움이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되면 에너지 소비가 99% 감소한다. 에너지 과다 소비를 문제 삼아 암호화폐와 웹3를 도외시 할 이유도 크게 줄어든다. 동시에 웹3 인프라는 이미 다양한 분야의 주류 사용자들이 수용할 수준으로 성숙했다.
USV(Union Square Ventures) 파트너 닉 그로스만(Nick Grossman)은 “투캔과 리파이(ReFi)는 지금 이 순간을 이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USV는 투캔 DAO의 투자자다.
# 파캐스터(Farcaster)
소셜 네트워크과 암호화폐를 연동하려는 시도는 2013년부터 있어 왔지만 아직도 길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이제 바뀔 것으로 생각한다.
파캐스터(Farcaster)는 탈중앙화된 소셜 네트워크다. 이메일처럼 수 많은 클라이언트를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 프로토콜이기도 하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간 소셜 ID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개발자는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와 암호화폐의 연동 기반이 마련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암호화폐 지갑을 소유하고 있고 자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암호화폐 지갑은 처음으로 소셜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ID 체크와 로그인 방법이 되었다.
암호화폐 기반 소셜 네트워크가 작동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소셜 네트워크는 적절한 얼리 어답터 그룹(초기 사용자)에서 시작된다. 훌륭한 얼리 어답터는 미래에서 온 시간 여행자처럼 대중들이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방식을 잘 알고 있다. 얼리 어답터 그룹을 만들고 참여시키는 소셜 네트워크는 성공을 향해 갈 수 있다. 우리는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우리가 만나본 어느 얼리 어답터보다 매력적인 그룹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암호화폐 기반 소셜 네트워크는 자연스럽게 이 네이티브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데 잇점이 있다.
암호화폐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전문가’ 수준의 난이도가 필요하고, 여기에는 훌륭한 제품, 심사숙고를 거친 기본 프로토콜과 커뮤니티 구축 요령도 있어야 한다.
스탠다드 크립토(Standard Crypto)의 공동 설립자 앨록 배슈데프(Alok Vasudev)는 “파캐스터(Farcaster)가 올바른 첫 걸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 노티파이(Notifi)
웹2(Web2) 세계에서 사용자가 신규 계정을 개설하려면 통상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필요로 한다.
웹3(Web3)에서는 지갑 주소를 통해 인증과 로그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없다. ‘사용자 알림’은 디스코드(Discord), 텔레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폴 김과 니메쉬 아민(Nimesh Amin)이 설립한 노티파이(Notifi)는 솔라나(Solana), 니어(NEAR), 이더리움(Ethereum), 앱토스(Aptos)와 수이(Sui) 생태계에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개발자를 시작으로 웹3(Web3)용 트윌리오(Twilio)를 구축하고 있다.
노티파이는 개발자에게 기존 DeFi, NFT, 게임 또는 DAO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해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간단한 내장형 알림 레이어를 제공한다. 아래는 폴과 니메쉬가 작업 중인 몇 가지 사용 사례다.
– 새 거버넌스 투표 공지, 거너번스 조치 결과 통지, 시장의 입찰 공고, 청산 통지, 입출금 거래 알림
레이스 캐피털(Race Capital)의 파트너인 에디스 영(Edith Yeung)은 “이러한 알림은 이메일, 문자 또는 텔레그램과 더 많은 채널을 통해 보낼 수 있다”며 노티파이 서비스를 통해 웹3 생태계 알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 전했다.
# 포터블(Portabl)
전통 금융 시스템에서 사용된 개인 증명 서비스들은 웹3 생태계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6MV는 이런 차선의 상황이 시장 상황 개선 및 규제 확정에 따라 개선될 것이라 전망했다.
올해 초 미국 내 8개의 주에선 애플 월렛 앱에서 운전면허증 데이터를 보관하고 이를 개인 인증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개인은 더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 데이터를 소유 및 활용하고 있다. 미래에는 웹2 영역 인증이 웹3까지도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이다.
– 6MV 시장 전망 중
6MV팀은 포터블(Portabl)이 웹3 인증 분야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전망한다. 포터블은 웹2와 웹3 영역 모두에서 소비자가 개인 금융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하며, 개인 정보와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디지털 ID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개인 정보 관리, 모니터링 및 감사 등 최대 75%의 업무 자동화가 가능하다.
6MV 마이크 두다스(Mike Dudas)와 미셸 단싱하니(Michelle Dhansinghani)는 “소비자의 금융 정보 인증은 지속적이고, 양도 가능하며 높은 휴대성을 가져야 한다”며, “현대의 금융 구조는 계좌와 검증의 일대일 관계로 그 한계가 명확했다. 포터블은 곧 B2B 제품 런칭을 앞두고 있으며, 새로운 금융 인증 시스템을 세상에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악셀라(Axelar)
NIV는 블록체인 생태계는 장기적으로 다양한 메인넷이 공존하는 네트워크로 성장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기 네트워크 잠재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호 운용성이 필요하다. 상호 운용 가능한 암호화폐 네트워크에서 개발자들은 다중 체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는 다양한 체인에 기반한 자산 및 데이터 이동이 가능하다.
악셀라(Axelar)는 이런 다중 메인넷 네트워크의 상호 운용성 개선을 위한 서비스다. 악셀라는 레이어 1 서비스로, 여러 체인을 통해 자산을 이전하고 다중 체인 앱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현재 NFT 마켓 플레이스 악셀라시(AxelarSea)와 같은 초기 단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NIV(ATOM, Polymer, Lava, Stride와 Axelar 투자 포트폴리오 보유)는 최근 브릿지 해킹 이슈에도 크로스 체인 네트워크가 시장 전반 채택될 것이라 전망했다. 해킹 이슈는 크로스 체인의 근본적인 결함이 아닌 기존 프로젝트들의 미숙함에 발생했으며, 결국 체인 사이 확장성을 해결하는 기본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NIV는 크로스 체인의 전반적인 채택으로 개발자는 각 체인에 매여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지 않아도 되며, 이용자들도 이런 체인 구분의 불편 없이 서비스에 집중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말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