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마마벤처스] 8월 5주차 마마벤처스의 가상자산 시장 정기 분석 리포트입니다.
#시장동향
잭슨홀 미팅에서 연준의 긴축 기조가 확인되며 비트코인 가격이 20K 선까지 하락하는 등 크립토 시장이 다시 냉각되고 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39.4%로 지난주 대비 0.7% 하락했으며 크립토 투자 심리는 27P로 지난주 대비 1P 하락하며 공포 단계를 유지 중이다.
지난 한주간 BTC -5.54%, ETH -4.95%, BNB -4.81%, SOL -8.58%을 기록, 주요 코인들은 큰 하락세를 나타냈다. 특히 아바랩스가 미국 로펌 로슈프리드먼과 비밀협약을 맺고 경쟁 체인을 상대로 악의적인 소송을 제기했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아발란체의 하락세(-15.0%)가 컸다.
아바랩스의 설립자 에민 권 시러는 아바랩스가 불법적이고 비윤리적인 일에 관여한 적도 없으며, 해당 내용도 터무니없다며 반박했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도 아바랩스의 악의적인 소송 내용은 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고 언급했지만, 시장은 부정적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크립토 시장의 약세와 함께 3.1% 감소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 회복과 이더리움 Merge 업그레이드 기대감이 반영되며 TVL이 안정적으로 증가해왔지만, 8월 중순부터 이어진 시장 조정과 함께 2주 연속 TVL이 감소했다.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225억 달러로 지난주 대비 0.6% 하락했다. NFT 담보대출 플랫폼인 BendDAO 리스크가 다소 해소되며 시장 하락 대비 블루칩 NFT는 상대적으로 선방한 것, NFT 시장 전체의 거래량은 지속해서 낮아져 최근 3개월 내 최저점에 도달했다.
이번주는 총 15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Web3 6건, NFT, Infra, DeFi가 각각 3건을 기록했다. Web3 섹터의 성장 잠재력이 높게 평가되며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과 투자가 지속하고 있다. 다만 최근 시장의 하락세가 투자 건수와 투자 규모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목차
I. Summary
II. Weekly Update
– 가격 동향
–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 총 예치금(TVL) 동향
– 글로벌 NFT 동향
– 글로벌 VC 투자 동향
III. Charts
#마마벤처스(MAMA VENTURES)
마마 벤처스는 엑설레레이팅 기반 크립토 벤처 캐피탈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해왔다.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은 물론,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