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난센(Nansen)은 현재 유통 중인 ETH(이더리움) 유통량의 약 11%가 스테이킹되어 있는 가운데 그 중 65%는 유동성이 있고 35%는 비유동적이며 ETH의 총 검증인은 426,000명, 예금자는 약 80,000명이라는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난센은 보고서에서 소수의 보유자가 스테이킹된 ETH 대부분을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자료를 인용 보도했습니다.
난센의 통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15%), 크라켄(8.5%), 바이낸스(6.75%) 등 3대 암호화폐 거래소가 전체 ETH 스테이킹 물량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일 프로젝트로는 리도 다오(Lido DAO)가 총 스테이킹 ETH의 31%로 최대 물량을 보유중이며 표시되지 않는 또 다른 한 검증인이 총 스테이킹 ETH의 23%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도와 기타 탈중앙화 온체인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은 당초 대부분의 ETH를 축적한 중앙화 거래소에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구축됐습니다. 중앙화 거래소는 언제든 규제 준수라는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었죠.
그러나 난센은 31%에 달하는 ETH 스테이킹 물량을 보유한 리도 거버넌스 토큰 LDO의 소유권이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검열의 위험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검열 저항성을 유지하려면 리도(Lido)가 충분히 탈중앙화를 해야만 한다”고 언급했다는군요.
난센은 “현재 상위 9개 주소(프로토콜의 재무 상황은 제외)가 거버넌스 권한의 약 46%를 소유하고 있고 소수의 주소가 통상 거버넌스 제안을 주도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 코어닥스 “부산시와 해외 거래소협약, 국내 가상자산산업 육성 저해”(연합인포멕스)
2. 9월 15일 셀시우스 파산 사건에 대한 다음 청문회 열릴 예정(PANews)
3. 미 디지털 상공회의소, SEC에 비트코인 ETF 승인 촉구 소송 제기 안건 통과
4. 미 상원 위원회, 9/15 CFTC 암호화폐 거래소 직접 규제 법안 청문회 개최(포브스)
5. 우루과이 정부, 의회에 암호화폐 법안 제출…중앙은행을 암호화폐 규제 기관으로 제안(비트코인닷컴)
6. 헬리움, 네트워크를 솔라나 이전 투표 시작…22일 마감
7. 스테픈 일일 활성 유저, 4개월 연속 감소세(우블록체인)
8. 리플렛저, NFT 규격화 제안 투표 철회… “이슈 발견”(유투데이)
9. 비욘세 프로듀서, BAYC NFT 밴드 ‘킹쉽’ 음반 제작 나선다(블룸버그)
10. 상장 채굴업체 비트코인 보유량, 3개월 만에 증가 전환(샘룰)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