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마마벤처스]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회복했다. 전통 금융시장의 혼란에도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있다.
긍정론자들은 장기 투자자들의 보유 전략과 더 이상 매물이 없다는 이유로 회복세를 예견했다. 약세론자들은 현장세가 2018년 9~10월과 유사하다며 추가 하락을 우려한다. 당시에도 박스권을 유지하다가 11월 중순부터 50%에 달하는 추가 하락이 발생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한 주간 크립토 펀드로는 총 1,030만 달러가 유입됐다. 3주 연속 순유입이다. 주간 거래량은 2020년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신규 투자자 유입은 제한적이었고, 기존 투자자 변동도 적었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1.4% 증가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 횡보와 함께 전체 TVL도 횡보세를 지속하고 있다. 트론, 아발란체, 옵티미즘이 상대적으로 호조를 보였다.
NFT 시가총액은 217억 달러로 지난주 대비 0.7% 증가하였으나(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의 2.3%), 거래량은 약 30% 증가했다.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 ENS의 거래액이 지난주(+153%)에 이어 이번주에도 약 70% 증가하며 CryptoPunks, BAYC, MAYC의 거래액을 합친 것보다도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NFT 시장 심리지수(1~100p)는 19p로 지난주와 같으며 여전히 침체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
이번주는 총 11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Web3 4건, Infra 3건, DeFi 2건, CeFi와 NFT가 각각 1건을 기록했다. 투자 건수는 지난주 대비 절반 수준이다.
금주 투자건 중에는 Web3 섹터의 골든(Golden)이 주목받았다. 골든 프로토콜(Golden Protocol)은 올바른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람과 데이터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밸리데이터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a16z 주도하에 4,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목차
I. Summary
II. Weekly Update
– 가격 동향
– 펀드 및 투자상품 동향
– 총 예치금(TVL) 동향
– 글로벌 NFT 동향
– 글로벌 VC 투자 동향
III. Charts
#마마벤처스(MAMA VENTURES)
마마 벤처스는 엑설레레이팅 기반 크립토 벤처 캐피탈로, 국내외 40여개 프로젝트 마케팅 및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해왔다.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한국 진출은 물론, 국내 프로젝트의 생태계활성화, 사업 구조 다변화,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