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Coinmarketcap&Naavik] 올해 크립토 시장은 겨울을 견디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 업계는 크립토와 관련해 ‘게임 구성, 시장 움직임, 펀딩 구조’ 등 다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코인마켓캡은 게임과 블록체인을 묶어 올해 3분기 ‘블록체인 게임 성과, 시장 트렌드, 미래 전략’ 등에 대한 분석을 내놨다.
#블록체인 게임, 레거시 게임 대비 낮은 채택 수준…게임 수 0.2% 불과
[앱스토어 게임 수와 블록체인 게임 수, DappRadar]
블록체인 게임은 아직 레거시 게임 시장 대비 채택 수준이 낮다. 고유 활성 지갑 수는 100만을 밑돌았으며, NFT 거래량(5억 달러 규모)과 블록체인 게임 수(약 2000개)도 기존 시장에 비하면 적다.
[NFT 판매액 비중, Cryptoslam]
블록체인 게임 대부분은 이더리움 위에서 운영됐다. NFT 시장 판매 점유율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는데, 현재 이더리움의 NFT 시장 판매 점유율은 약 60%다. 솔라나, 폴리곤, 이뮤터블 등은 점차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022년 주요 P2E(Play-to-Earn)프로젝트들은 시가 총액의 90% 이상이 하락하며 큰 충격을 받았다. 수익에 치중한 게임들의 빠른 붕괴로 최근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에서는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중요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 블록체인 게임, 성공을 위해 확장성과 게임성 갖춰야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로 시작된 블록체인 게임은 ‘플레이어의 소유권’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세상에 제시했다. 하지만 당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확장성 부족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다.
[엑시 인피니티 월간 거래 볼륨, Naavik]
다음으로 주목받은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역시 한계점을 보였다. 플레이어들이 게임성보다 수익성에 주목하며, 엑시 인피니티의 수익이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점이 강조되며 이용자 수가 빠르게 줄었다.
다음 세대의 블록체인 게임에는 ‘확장성과 게임성’이 과제로 제시됐다. 시스템의 붕괴를 방지하며, 장기적인 이용자 확보 통해 생태계를 유지해가는 것이 필요하다.
[블록체인 게임 펀딩 그래프(2021년~2022년), InvestGame]
시장 환경이 달라지며 적절한 자금 운용 계획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2022년 3분기는 블록체인 게임 투자가 전년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최초의 분기인데, 투자 건수는 전년 대비 2.6배 상승했지만 투자액은 19% 감소했다. 분기별 성장 지표도 함께 하락하며 크립토 윈터가 블록체인 게임에 미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정적 시장 상황이 이어지며 길드에게는 ‘피벗’이 중요시됐다. 단순히 게임 플레이와 수익에 의존한 기존 모델은 지속가능성이 낮아졌으며, ‘커뮤니티, 투자 관리’ 등 새로운 운영 모델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요 게임 플랫폼들도 블록체인 게임 온보딩 준비 나서, 인력 확보도 시작
아직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진입하지 않던 기존 게임 플랫폼들도 시장 진입을 준비하는 상황이다. 최근 미씨컬게임즈의 블랭코스 블록파티 에픽게임즈 스토어 런칭은 웹3 게임의 대중 채택 가능성을 보였다.
[주요 블록체인 게임사 인력 현황, Linkedin]
블록체인 게임사들의 인력 충원도 이어지고 있다. 크립토 윈터에도 주요 블록체인 게임사 전체 지난 6개 월 인력이 늘어난 모습이며, 이는 최근 주요 테크 기업들이 공격적인 인력 감축을 이어가는 상황 속 이례적인 모습이다.
#차기 블록체인 게임, F2O 모델의 사례 형성에 주목
[블록체인 게임 모델, CoinmarketCap and Naavik]
블록체인 게임은 계속해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왔다. 초기 게임을 플레이하고 토큰을 얻는다는 P2E(Play-to-Earn) 모델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즐긴다는 P&E(Play-and-Earn), P&O(Play-and-Own)까지 성장했다. 최근 주목받는 모델은 F2O(Free-to-Own) 모델이다.
기존 모바일 게임의 F2P(Free-to-Play) 모델과 유사하며, NFT를 무료로 제공하고 게임 엑세스를 제한하지 않아 게임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춘 구조다. F2O구조는 블록체인 게임의 시장 채택을 가속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코인마켓캡은 글로벌 암호화폐 관련 데이터 플랫폼이다. 2013년 설립 후 ‘가장 정확한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약 2만 1600여개 암호화폐와 522개 거래소의 데이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