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FTX 뱅크런 사태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FTX도 사태 초기에는 고객 인출에 문제가 없다고 했으나 “법정 통화 이외 모든 가상자산 출금을 중단한다”고 밝혀 투자자들을 실망시켰다.
국내 거래소는 괜찮을까? DAXA 소속 5개 거래소들은 고객의 자금 인출 요구에 대해 어떤 대응책이 있는지 긴급 진단했다.
블록미디어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에 암호화폐 보유량과 스테이킹 서비스 토큰들에 대해 질문했다. 다음은 빗썸의 답변 내용이다.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고객이 예치 금액 전체 출금 요청을 할 때 필요한 금액을 초과해 보유하고 있다. 보안 문제로 일부는 거래소 지갑, 일부는 콜드월렛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Q) 빗썸 플러스, 스테이킹 이윤은 어떻게 발생하나?
빗썸 플러스, 스테이킹 서비스는 고객들의 스테이킹을 위임 받아 한다는 개념이다. 고객들이 요청한 자산 스테이킹을 그대로 진행하며, 수익 또한 각 메인넷 스테이킹에 따른 수익이 제공된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고객 자금의 운용이 사실상 불가한 상황이다)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된 후 고객 자금을 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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