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Coinmarketcap&TokenInsight] 한국시간 11월 9일 오후 7시 20분,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약 8666억 달러다. 글로벌 거래소 FTX관련 이슈가 시장에 영향을 주며 하루 사이 10.8% 급락했다.
2022년 3분기 말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은 약 9349억 달러를 기록했다. 2분기 말 대비로는 4% 증가했지만, 1분기 말에 비교하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장 규모(1분기 말 기준 43.56%)를 보였다.
[토네이도 캐시 제재와 이더리움 머지 이후 암호화폐 시장 움직임, CMC&TokenInsight]
시장의 예상과는 달리 토네이도 캐시(Tornado Cash) 제재와 이더리움(ETH) 머지는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총액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주요 디앱, 네트워크 수익 하락세…이더리움 3분기 수익은 79% 감소
[상위 10개 디앱과 블록체인 수익, CMC&TokenInsight]
상위 10개 디앱과 블록체인 수익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 3분기 일일 수익은 298만 달러로 2분기 대비 79% 감소했다.
수익 비중 순위가 올라간 서비스로는 dYdX, GMX 등이 있다. X2Y2도 상위 10개 서비스로 처음 오르며 주목을 받았다. NFT 거래소 오픈씨(OpenSea)는 2위를 유지했으며, 룩스레어(LooksRare)는 4계단 하락했다.
#머지 후 이더리움-st이더리움 사이 스프레드 감소, 이더리움 스테이킹은 집중화 강해
[이더리움 머지 이후 이더리움과 st이더리움 그래프, CMC&TokenInsight]
머지 후 이더리움과 st이더리움 사이 스프레드는 점차 줄어드는 모습이다. 두 자산 간 스프레드는 올 7월 단기적으로 6%를 웃돌기도 했지만, 지속적인 감소 추세로 현재 1%를 밑도는 상황이다.
스테이킹 이더리움은 전체 중 60%가 리도(Lido), 코인베이스, 크라켄, 바이낸스에 몰리며 네트워크 중앙 집중 이슈가 주목받았다. 머지 후 이더리움 발행은 크게 줄어 디플레이션 자산 수준에 도달했다. 작업증명(PoW) 네트워크는 분리 후 활동량과 가격이 급감했다.
#토네이도 캐시, 8월 제재 후 자금 유출 이어져
[토네이도 캐시 입출금량, CMC&TokenInsight]
토네이도 캐시 입금량은 미국 정부 규제 후 크게 줄었다. 3분기 토네이도 캐시 입금액은 약 3억 달러, 출금액은 5.2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분기 입금액 14.3억 달러, 12.7억 달러에서 각각 80%, 59% 하락한 수치다.
8월 8일 정부 규제 시행 후 입금액이 급감했으며, 반대로 인출액은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스테이블 코인 비중 줄어가, USDT 점유율 유지 중 BUSD 점유율 상승 추세
[2021~2022년 스테이블 코인 발행 및 비중, CMC&TokenInsight]
지난 2022년 3분기 스테이블 코인 시가총액은 2.4% 하락했다. 같은 기간 암호화폐 시장 시가총액은 4.6% 상승했다. 스테이블 코인의 암호화폐 시장 비중이 감소했다.
USDT는 시장 점유율의 45% 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BUSD는 지난 한 분기 스테이블 코인 시장 점유율이 2.6% 상승했다. USDC 하락분(-3.7%) 중 일부를 흡수한 모습이다.
#디파이 시장, TVL은 급감했지만 트랜잭션 수 유지, 이더리움과 트론 점유율 상승
[디파이 시장 점유율, CMC&TokenInsight]
9월 30일 기준, 주요 블록체인 디파이 시장 TVL은 전분기 대비 67.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온체인 트랜잭션 수는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크립토 윈터 속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 블록체인은 이더리움과 트론이었다. 이더리움은 디파이 시장 점유율이 58.0%로 연중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트론은 테라 붕괴 후 시장 점유율이 크게 올라 디파이 시장 약 10%를 차지했다.
[디파이 시장 실질 수익과 토큰 인센티브 구조, CMC&TokenInsight]
디파이 시장에서는 ‘실질 수익(BTC, ETH, 스테이블 등 펀더맨탈이 강한 토큰 리워드가 제공되는 것)’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프로토콜이 실질적인 수익과 지속 가능한 토크노믹스를 제공하는지가 서비스 선택의 기준이 된 것이다.
과거 상승장에서는 프로토콜 발행 토큰을 제공하는 것이 투자자에게 높은 수익을 가져다줬다면, 크립토 윈터가 길게 이어지며 이런 네이티브 토큰 리워드 가치가 줄어 발생한 모습이다.
#스테이블 코인 담보 자산으로 주목, 비트코인 점유율 일부 흡수
[렌딩 프로토콜 담보 자산 비중, CMC&TokenInsight]
3분기 담보 자산 시장에서는 스테이블 코인이 주목받았다. 스테이블 코인은 기존 시장 비트코인 점유율을 일부 흡수했다. 이더리움은 담보 자산 비중을 유지하며 렌딩 프로토콜 시장 주요 자산의 자리를 공고히 했다.
#탈중앙화 거래소 거래량은 지속 하향 추세, 전년 최고치 대비 46.87% 감소
[탈중앙화 거래소 거래량 추이, CMC&TokenInsight]
탈중앙화 거래소의 현물 거래량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2022년 3분기 탈중앙화 거래소 현물 거래량은 전년 2분기 최고치 대비 46.9% 감소했다. 상위 10개 탈중앙화 거래소 현물 거래량을 합쳐도 전체 현물 거래량의 2.2%에 불과했다.
주요 탈중앙화 거래소 대부분이 1분기 대비 거래량이 절반 이상 줄었다.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타 탈중앙화 거래소 대비 하락세가 약했다.
#NFT 시장 거래량 큰 하락, 이더리움과 타 메인넷 사이 격차는 점차 줄어
[NFT 시장 네트워크별 비중, CMC&TokenInsight]
NFT 거래량은 전분기 대비 66.5% 감소했다. 액티브 트레이더 수도 30.4% 줄며 가상자산 시장 침체가 NFT 시장에 더 큰 영향을 준 모습이다.
네트워크별 NFT 거래 비중은 솔라나, 플로우, 이뮤터블 엑스 등이 이더리움과의 격차를 좁혀가는 모습이다. NFT 거래소 오픈씨의 점유율도 X2Y2의 성장으로 감소했다. 메직에덴은 솔라나 NFT 거래량 98%를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PFP 순위 및 NFT 카테고리별 거래량 비중, CMC&TokenInsight]
NFT 카테고리 거래량에서는 PFP와 콜렉터블 NFT가 점유율을 유지했다. 지난 분기 67%에서 소폭 상승한 68.1%를 기록했으며, 비프렌즈(VeeFriends)가 새롭게 상위 10개 PFP NFT로 올랐다.
#새로운 레이어 1 플랫폼의 대두, 높은 시장 관심 보여
[신규 레이어 1 플랫폼 프로젝트 및 상황, CMC&TokenInsight]
3분기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새로운 레이어 1 플랫폼들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앱토스(Aptos), 수이(Sui) 등 프로젝트들이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며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특히 앱토스는 메타의 블록체인 사업 디엠(전 리브라) 핵심 개발자 및 임직원이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시리즈 A 단계에서 이미 3억 5000만 달러 규모 자금을 모집해 주목받았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코인마켓캡은 글로벌 암호화폐 관련 데이터 플랫폼이다. 2013년 설립 후 ‘가장 정확한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약 2만 1600여개 암호화폐와 522개 거래소의 데이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