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FTX 사태 이후 국내 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의 고객 자산은 안전하게 보관돼 있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거래소들도 설립 초기에 “존재하지 않는 코인을 매매했다”는 의혹에 휩싸이거나, “고객 코인을 해킹 당해 통째로 분실”하는 사고를 겪었다.
지금은 특금법 등 규정에 따라 회사 규모에 맞춰 매분기, 혹은 연간 재무제표 공개 시에 보유 중인 고객 자산을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돼 있다. 현금 자산은 거래소와 짝지어진 시중 은행 계좌를 통해 관리된다.
고객 자산을 유용하거나, 투자를 위해 동의 없이 외부로 이동시킬 수 없는 구조다. 다만, 공시 주기를 더 짧게 하고, 홈페이지와 앱 상에 가시성이 높은 곳에 항시 게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음은 원화 마켓을 가지고 있는 DAXA 소속 5개 거래소의 고객 자산 공시 현황을 정리한 것이다.
# 업비트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업비트는 고객 보유 자산에 대한 보고서를 분기별로 공개하고 있다. 고객 지급할 수량 대비 100%를 웃돈 상태를 유지한다.
Q) 업비트 스테이킹 이윤은 어떻게 발생하나?
업비트는 현재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업비트가 운영하는 검증인(Validator)에 의해 스테이킹 된다. 투자자는 원하는 기간만큼 예치하고 그 기간에 따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 (*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법률적으로는 고객 자금 운용이 불가능하다.)
업비트 고객 보유 자산은 별도 운용 없이 일괄 보관하고 있다.
# 빗썸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고객이 예치 금액 전체 출금 요청을 할 때 필요한 금액을 초과해 보유하고 있다. 보안 문제로 일부는 거래소 지갑, 일부는 콜드월렛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Q) 빗썸 플러스, 스테이킹 이윤은 어떻게 발생하나?
빗썸 플러스, 스테이킹 서비스는 고객들의 스테이킹을 위임 받아 한다는 개념이다. 고객들이 요청한 자산 스테이킹을 그대로 진행하며, 수익 또한 각 메인넷 스테이킹에 따른 수익이 제공된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고객 자금의 운용이 사실상 불가한 상황이다)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된 후 고객 자금을 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고 있다.
# 코인원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고객들의 예치 자산과 거래소 보유분은 완전 분리되어 관리된다. 최소 1:1로는 무조건 보유하고 있으며, 1년마다 감사보고서를 다트에 공시하고 있다. 업비트와 빗썸의 경우 거래소 규모가 달라 분기별 공시 의무가 있다고 알고 있다.
(업비트와 빗썸은 코인 보유 현황을 분기 공시 하고 있음. 편집자 주)
Q) 코인원 스테이킹 이윤은 어떻게 발생하나?
코인원 스테이킹은 고객 자산을 모아 밸리데이터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라고 보면 된다. 개인 지갑으로 이런 스테이킹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대행해주는 방식이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 (*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법률적으로는 고객 자금 운용이 불가능하다.)
투자자 동의를 얻어 진행하는 스테이킹 서비스 외 고객 예치 자산 투자 운용은 진행하고 있지 않다.
# 코빗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현시점 구체 수치를 공개하긴 어렵지만, 고객 보유 토큰의 10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Q) 코빗 이더리움 스테이킹, 비트코인 예치 이윤은 어떻게 발생하나?
코빗 이더리움 스테이킹은 노드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으로서 스테이킹 보상의 10%를 운영 수수료로 수취한다. 비트코인 예치는 코빗의 고유자산 운용 이익의 일부를 회원에게 지급하는 마케팅 서비스의 일환으로 제공하고 있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고객 자금의 운용이 사실상 불가한 상황이다)
특금법 적용으로 고객 보유 자산 활용은 불가해, 외부 운용하는 경우는 없다.
# 고팍스
Q) 고객들의 보유 자산에 대한 리저브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나? 고객 예치 토큰을 최소 1:1로 유지하고 있나?
그렇다. 매년 외부감사를 통해 고객 예치 100프로 이상의 보유 자산을 확인받고 있다. 2022년 4월 접수 스트리미 감사보고서
Q) 고파이 예치 이율은 어떻게 발생하나?
예치 자금 운용 파트너를 통해 고객 이율을 제공한다. 운용 파트너를 직접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금융 라이센스를 취득하고 시장 명망이 있는 큰 규모 업체와 함께하고 있다. 운용사의 담보 비율 등 리스크 관리를 위한 이슈들도 확인하고 있다.
Q) 고객 보유 자산을 거래소나 외부 운용사를 통해 운용하는 경우가 있나? (*국내 거래소들은 특금법 제8조에 따른 예치금 분리 관리 의무로 법률적으로는 고객 자금 운용이 불가능하다.)
특검법에 명시된 대로 거래소 자산과 고객 자산은 분리되어 관리되며, 고객 동의 없이 이를 운용하는 경우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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