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한국 시간 11월 21일 오후 5시 50분, 비트코인은 전일비 4.1% 하락, 1만 6013 달러에 거래된다.
# 비트코인 추세 분석 및 지지/저항선
지난 11월 13일 비트코인 랠리 이후 1만 8000달러 돌파 예측이 있었지만 이 가격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약세장이 지속돼 1만 6000달러 지지선이 붕괴된다면, 다음 지지선은 1만 5632 달러 수준에 형성이 예측된다.
비트코인 가격이 1만 6000 달러 수준을 계속해서 횡보하며 시장 변동성 완화 신호가 나오고 있어, 분석가들은 이를 저가 매수 기회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비트코인 상승세가 우세할 경우 비트코인은 1만 8000 달러, 2만 1000달러 수준에서 저항선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의 상대강도지수(RSI)는 57을 기록해 추세 전환의 가능성을 보였다. 시세 차트도 미세한 반등이 있었다.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심리적 저항선인 2만 1000달러 돌파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
# FTX 사태 여파 이어져, 거래소 인출
2022년 11월 13일 글로벌 거래소 FTX는 파산 보호와 CEO 샘 뱅크먼 프리드의 사임을 발표했다. 이번 파산 신청 대상에는 FTX, FTX US, 알라메다(Alameda) 등 약 130여개 계열사가 포함됐다.
FTX 거래소는 파산 신청 후 6억 달러가 넘는 고객 자금이 거래소 해킹으로 유출되기도 했는데, “공격 예방 차원에서 모든 FTX 잔고를 콜드 월렛 스토리지로 이관했다”고 밝혀 논란이 있었다. 암호화폐 시장은 생태계 전반 투자 심리 위축으로 크게 하락했다.
# FTX 사태 속, 알트코인 투자 괜찮나?
이런 상황에서 알트코인 투자는 어떤 전략을 써야 할까? 사전 판매 코인이 방법이 될 수 있을까?
대시 2 트레이드 측에 따르면(Dash 2 Trade) 현재까지 사전 판매로 모금액 630만 달러를 확보했다. 현재 3단계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1 D2T당 0.0513 USDT에 판매된다.
대시 2 트레이드 측은 “개별 사전 판매 목표 액수가 충족되면, 토큰 가격은 점진적으로 인상된다”고 밝혔다. 초기 투자에 참여할수록 높은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구조다.
D2T는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플랫폼 대시2 트레이드의 기반 코인으로, 이더리움에 기반해 개발됐다. 대시2 트레이드 측은 “현재 D2T 토큰은 엘뱅크(LBank)와 비트마트(BitMart) 거래소 상장이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다.
로보테라(RobotEra)도 사전 판매를 진행 중인 메타버스 프로젝트다.
로보테라 측은 “스포츠, 콘서트 등 경쟁 이벤트에 참여 가능한 메타버스 구축이 목표다. 네이티브 토큰 TARO 사전 판매는 현재 1단계 진행중으로, TARO 토큰 1개당 0.020달러에 구매 가능하다”고 밝혔다. 사전 판매 단계에 따라 토큰 가격이 인상되는 인센티브 구조로 진행된다. 로보테라 측은 “현재 사전 판매 모금액은 1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칼바리아(Calvaria)는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다. 높은 잠재성을 가진 블록체인 게임 분야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다. 칼바리아 팀은 “칼바리아는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에 집중해 다양한 투자를 확보하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블록체인 게임 시장 잠재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칼바리아 측은 “현재 RIA 토큰 사전 판매는 160만 달러 넘게 모금됐다. 사전 판매가 종료된 후 거래소 쿠코인(KuCoin) 상장 예정이다. 현재 RIA토큰은 1USDT 당 40 RIA 교환비로 구매 가능하다”고 말했다.
#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