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FTX의 붕괴는 암호화폐 대출업체의 경영 악화는 물론,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장이 단기적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는 가운데, 중앙화 거래소의 리스크 노출로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라파엘 하웁트(Raphaël Haupt) 투칸 프로토콜(Toucan Protocol) 창립자는 “FTX 붕괴는 탈중앙화 시스템의 저평가를 입증한다”며, “탈중앙화 시스템은 스마트 계약을 사용해 거버넌스를 분산하고, 모든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투명한 금융 플랫폼 구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ADA 가격 전망, 지난 일주일 0.3달러 수준 횡보
카르다노(ADA)는 지난 24시간 0.12% 하락한 0.3164 달러에 거래된다. 최근 7일간 0.30달러에서 0.33달러 사이 거래되며, 거래 대금은 3억 달러를 기록했다.
카르다노(ADA)가 하락 추세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0.30달러 지지선을 유지해야 한다.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MACD, 파란색) 지표는 현재 0.0010로 지난 22일 양수 전환했다. MACD는 장단기 이동평균선 사이 차이를 통해 매도 혹은 매수 신호를 관찰하는 분석법이다.
ADA가 0.30달러 지지선을 유지할 경우 상방 저항선은 0.44달러 수준이다. 다만 암호화폐 시장 호재가 없으면 상승 전환은 어려울 수 있다.
ADA는 100만개 이상 고래 지갑에서 지속 매수세가 발생하는 암호화폐로, 높은 거래량을 장기 유지해 왔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ADA 거래량은 암호화폐 전체 16위다. 거래량은 전일비 16.2% 감소해 3억 달러를 기록했다.
FTX 파산 후, 투자자들은 암호화폐를 USDT 등 스테이블 코인으로 전환하거나 투자금을 회수하고 있다. 24시간 거래대금 기준 1위는 테더로 440억 달러, 2위 비트코인은 317억 달러, 3위 이더리움은 112억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주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순유출액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난센에 따르면, 지난주 ‘바이낸스, 제미니, FTX’ 3개 거래소에서 순유출된 금액은 약 40억 달러에 달한다.
이는 중앙화 거래소의 자본 유출 위험을 피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암호화폐 투자액 회수 혹은 탈중앙화 거래소 이동이 원인으로 예상된다.
ADA는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로 많은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가진 암호화폐다. 만약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암호화폐 투자를 원한다면, 전문 벤처 캐피탈이 투자 참여한 암호화폐나 사전 판매가 진행되는 코인을 참고할 수 있다.
# 대시2 트레이드(D2T),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툴
대시2 트레이드는 암호화폐 트레이더와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 분석 플랫폼이다. 전문가 수준 트레이딩 툴을 일반 이용자들에게도 제공한다.
D2T는 대시2 트레이드의 이더리움 기반 네이티브 토큰이다. D2T 토큰을 통해 대시2 트레이드 플랫폼 핵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플랫폼 내부 트레이딩 대회 보상 및 플랫폼 운영 거버넌스에 활용된다.
D2T는 현재 사전 판매 3단계, 0.0513달러의 교환비로 판매가 진행된다. 사전판매는 4단계에서 종료되며 단계별로 가격이 인상된다.
대시2 트레이드팀은 “원래 사전 판매는 9단계로 계획됐지만, 높은 이용자 인기에 따라 대시보드 베타 버전 조기 출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 이더리움 기반 샌드박스 메타버스, 로보레타(TARO)
로보테라(RobotEra)는 이더리움 기반 샌드박스 스타일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이용자들은 로보테라 메타버스에서 로봇 아바타로 플랫폼 이용이 가능하며, ‘토지 매입, 구조물 건설, 가상 세계 재건’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로보테라는 2023년 1분기에 알파 버전 공개 및 사전 판매 마감 계획을 세우고 있다. TARO는 로보테라 네이티브 토큰이다. 현재 사전 판매 1단계로 0.020USDT에 판매된다. 2단계 교환비는 1TARO 당 0.025달러다.
# RIA, 칼바리아: 영겁의 대결(Calvaria: Duels of Eternity) 속 네이티브 토큰
칼바리아: 영겁의 대결(Calvaria: Duels of Eternity)은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된 NFT 카드 듀얼 게임이다. 나만의 카드 덱을 구성하고, 다양한 플레이어와 대결할 수 있다. 보유 카드는 칼바리아 마켓플레이스 거래도 가능하다.
칼바리아 개발진은 “기존 블록체인 게임은 블록체인 지식이 요구되어 이용자 게임 흥미도가 빠르게 감소했다”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두 가지 게임 모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F2P(Free-to-Play)’ 모드는 암호화폐 없이도 카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구조다. ‘P2E(Play-to-Earn)’ 모드는 NFT와 결합된 게임 모드로, 다양한 블록체인 시스템 이용이 가능하다.
RIA는 칼바리아 생태계 네이티브 토큰이다. 게임 내 보상, 아이템 구매, 스테이킹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칼바리아는 현재 4단계 사전 판매 중으로, 1RIA 당 0.025달러에 판매된다. 사전판매 단계가 높아질수록 토큰 가격이 인상된다.
칼바리아팀은 “사전 판매를 5단계로 조기 종료하고 빠르게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며, “현재 200만 달러 이상 투자금을 모았고, 전체 사전 판매 수량 중 잔여액은 24%”라고 전했다.
#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