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가상자산 과세가 2025년으로 연기됐습니다. 바이낸스에 대한 의혹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도지 파더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CEO를 사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2월 23일 발표된 11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5.5%, 근원 PCE 물가 상승률은 전월비 4.7% 상승했습니다. PCE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치지만 상승세는 둔화되고 있습니다. 연준 목표 인플레이션 2.0%를 크게 웃돈 수치입니다.
거시 경제 지표들은 종잡을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네요.
24일 비트코인은 지난 일주일 0.5% 하락한 1만 6830.1달러에 거래됩니다. 알트코인 시장은 이번주 0.6%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2.0%, S&P500은 0.2% 하락했습니다. 금 선물은 일주일간 0.2% 상승했습니다. 금을 제외한 자산 시장 전반 하락세가 우세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한 주 동안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 바이낸스, 계속되는 재무 신뢰성 의혹
FTX 사태 이후 바이낸스에게도 재무 신뢰성 의혹이 지속 중입니다. 로이터 통신은 바이낸스의 재무상태와 투명성에 의문이 든다는 장문의 분석 리포트를 냈습니다.
바이낸스의 공동창업자 허이가 “바이낸스 사용자는 언제든 출금할 권리가 있다”며, “자금 고갈될 때까지, 출금을 도전해보라”고 말하며 신뢰 회복에 힘쓰고 있음에도 총32억 달러의 스테이블 코인이 한 달간 바이낸스에서 빠져나갔습니다.
바이낸스US는 파산한 암호화폐 기업 보이저 디지털의 자산을 10억 2200만 달러에 인수하며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글로벌 소속으로 한국 마케터 채용 공고를 올려 한국 시장 재진출 시작에 대한 기대감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한국 마케터 채용 공고…재진출 준비하나(ft. 고팍스 VASP)
바이낸스 공동창업자 허이 “자금 고갈될 때까지 출금 도전해도 좋다”
바이낸스.US, 보이저 자산 약 10억달러에 인수 합의
로이터 “바이낸스 투명성 위해 노력한다지만 재무 상태는 아무도 몰라 “–장문의 특별 리포트
# ‘도지 아빠’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사임
소위 ‘도지코인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일론 머스크가 CEO 사퇴를 결정했습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CEO 사임에 대한 찬반투표를 18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올렸으나 투표를 게시하기 전 이미 새 CEO를 물색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트위터 찬반투표 결과는 찬성 57.5%, 반대 42.5%로 최종 집계됐습니다.
도지코인은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당시 178% 이상 상승해 최고 0.1596달러에 도달했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 사임을 발표한 20일에는 0.07091달러로 12월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머스크 리스크’로 테슬라 주가도 연신 하락했습니다. 머스크가 2년간 보유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테슬라 주가는 123.15달러로 2021년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과거 머스크는 테슬라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했으나 지난해 말 이후 총 400억 달러 가까이 주식을 매도했습니다. 테슬라 주가 하락에 투자한 테슬라 공매도 세력은 올해 19조 원 이상 수익을 냈습니다.
도지코인 한주간 20% 급락–시장 공포에 머스크발 악재 더해져
# 점차 현실화되는 가상자산 규제 … 미국 암호화폐 성격 논쟁, 국내 코인 과세 2년 유예
해스터 피어스 SEC 위원이 “증권성 적용 여부를 판단하는 하위 테스트는 가상자산을 다루기에 적절하지 않다”며 새로운 기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SEC는 FTX 민사 소송에서 FTX 토큰인 FTT를 증권으로 정해 기소했습니다.
미국 공화당 팻 투미 상원의원은 “결제용 스테이블 코인에는 증권성이 없다”며 스테이블 코인 규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를 위한 시장 규율 체계를 단계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3일 여야 합의로 2025년부터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가상자산 투자수익은 2025년 1월 1일 이후의 대여 및 양도분에 대해 과세합니다. 해외 거래소 보유 자산도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국내법과 동일 기준이 적용됩니다.
“하위 테스트, 암호화폐 자산 성격 판단에 적절치 않아” — 해스터 피어스 SEC 위원
美 SEC “FTX 토큰 FTT는 증권”… BNB 등 거래소 코인 대형 악재되나
팻 투미 상원의원, 스테이블코인 법안 발의… “결제용 스테이블코인 증권성 없어”
# 아듀 2022, 앙샹뗴 2023!
다사다난했던 2022년 가상자산이 끝을 보이고 2023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테라-루나 사태로 촉발된 3AC 붕괴, FTX 사태로 가상자산 시장은 현재 ‘크립토 윈터가 아니라 크립토 빙하기’라는 평가까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부정적인 소식만 있던 것은 아닙니다. 이더리움은 머지 업데이트로 PoS로 전환에 성공했으며,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이 NFT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 엘살바도르나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기관과 기업들이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데이터와 신기술 개발에 뛰어들 것이라는 예측과 더불어 DeFi도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암호화폐 지갑 대중화, 인플레이션 저항성 코인, 이더리움 기반 웹사이트 로그인’을 아직 암호화폐에서 실현되지 않은 3가지로 기회로 꼽기도 했습니다.
판테라 캐피털 파트너 ‘2023년 암호화폐 산업 6가지 예측’
2022년 “암호화폐의 가장 중대했던 인물&사건” – 뱅크리스
비탈릭, 2023년 세가지 기회 “암호화폐 대중화, 인플레 방지 스테이블코인, 이더리움 로그인”
비트코인, 올해 성취한 10가지 발전 “오류 없는 네트워크부터 낙후 지역 전력 공급까지”
#블록페스타 2022, “웹3.0 새로운 봄을 향해”
블록미디어가 주최하는 ‘블록페스타 2022: New Spring for Web3.0”행사가 12월 1일과 2일 강남 업라이즈 라운지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기술, 비즈니스, 금융, 법률 분야 전문가들이 웹3.0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2일차에는 10개의 스타트업들이 국내외 벤처캐피탈 심사역들을 대상으로 피칭 경연 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블록미디어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전문 매체로써 시장 혁신과 올바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웹3.0의 기대로 가득찬 블록페스타2022, 연사들의 발언을 동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BLOCKFESTA2022] 이코노미스트가 바라본 디지털자산 – 빈센트 업라이즈 MFO
[BLOCKFESTA2022] 디지털자산기본법상 NFT 관련 법률 문제 – 강현구 법무법인 광장 파트너 변호사
[BLOCKFESTA2022] 엘리시아와 실물자산(Real World Asset) 토큰 – 임정건 엘리시아 대표
[BLOCKFESTA2022] “웹3.0의 봄은 온다” 오후 세션 랩업 – 대니 Credit Scend CSO 및 연사
[BLOCKFESTA2022] NFT 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 MAP(Minting After Play) – 정인화 MONOVERSE Growth Lead
[BLOCKFESTA2022] ‘크로스브릿지 해킹 방지 기술, FACT HASH IN PROTOCON’ – 전명산 프로토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