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나스닥은 지난 19일 메타버스(Metaverse) 관련 벤처 투자에 대한 보고서를 게재했다. 2023년에도 개방형 메타버스는 여전히 선호되는 플랫폼이라고 언급했다. 2022년 벤처 캐피털의 메타버스 투자를 리뷰하고 이로부터 알 수 있는 2023년 트렌드를 정리했다.
# 2021년 개방형 메타버스 투자 이후 2022년엔 지원 산업에 대한 투자 늘어
2021년 더 샌드박스(The Sandbox),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등의 플랫폼이 인기를 끌면서 1급, 2급 가상 토지 판매가 수 십억 달러에 팔렸고 NFT 가격도 폭등했다. 한바탕 열기가 지나가자 메타버스 투자자의 관심이 다소 줄어들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시기에 기업과 사모펀드의 자금이 메타버스 공간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맥킨지(McKinsey)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메타버스에 이미 1,200억 달러 이상이 투입되었으며 이는 2021년 전체 금액의 두 배 이상”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기업들의 메타버스 활동은 이를 증명해준다. 나이키와 구찌부터 스눕독(Snoop Dogg)과 ‘타임’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브랜드가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했다. 메타(Meta)는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에 사활을 걸면서 엄청난 투자를 늘려왔다.
우리는 주류 VC, 기업과 사모펀드보다 웹3(web3) 중심 펀드에서 VC 자금이 더 많이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오픈씨(OpenSea), 디센트럴랜드,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스타 아틀라스(Star Atlas)와 더 샌드박스에서 이것을 지켜보았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2022년의 벤처 투자 환경을 되돌아보면서 2023년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아보자.
# 누가 투자 받았나
기업 자금이 메타버스로 유입되면서 세 가지 일이 발생했다.
첫번째는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급증이다. 메타버스 경험 구축 측면에서 개방형 플랫폼이든 폐쇄형 세계든 디지털 아키텍트, 게임 디자이너, AI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와 맞춤형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두번째로 발생한 일은 파편화다. 대규모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공은 특정 용도나 테마별 플랫폼을 위한 길을 열었다. 스포츠, 예술 및 소비자 브랜딩은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주제였으며 원격 작업 협업과 교육은 가상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현실적인 후보로 부상했다.
세번째는 웹3(Web3) 게임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었다. 웹3 게임의 논쟁적인 역사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게임화를 둘러싸고 많은 브랜드가 내놓은 조치를 보면, 새로운 경제 모델과 게임 플레이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올해의 웹3 게임 신생 기업은 바로 이 일을 시도해왔다.
벤처 투자자들은 이러한 추세를 빠르게 파악했다. 메타버스를 하겠다는 스타트업이 주요 수혜자가 되었다. 게임 스타트업도 뒤지지 않았고 특히 확장 현실(XR) 분야의 스타트업도 수혜를 입었다. 그러나 가장 많은 자금을 받는 것은 웹3 거인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다.
메타버스 에코 시스템 빌더인 애니모카 브랜즈는 5억 6488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고, 루트모굴(Lootmogul)은 2억 74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 누가 투자했나
올해 1분기부터 4분기까지 살펴보면 그 사이 투자가 크게 줄었다. 이것은 암호화폐 겨울의 시작과 일치한다. 또한 투자자들이 2021년 4분기와 2022년 1분기 보다 투기적인 투자에서 멀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의 초점은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빌더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러한 영역 중 하나는 브랜드와 비즈니스가 메타버스에서 발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줄 기업이다.
올해 우리가 본 또 다른 사실은 메타버스 투자는 전체 블록체인 투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마 캐피털(Shima Capital)은 올해 현재까지 102건의 거래를 체결했고, 그 중 52건이 블록체인 분야였다.
그리고 이들 거래의 17%만이 메타버스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아웃라이어 벤처스(Outlier Ventures)와 LD캐피털은 이 보다 높은 50%와 30%를 메타버스에 투자했다.
이는 전체 산업이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단계임을 보여준다. 웹3 기술의 고유한 상호 운용성을 고려할 때 한 부문에 이익이 되는 투자는 다른 부문에도 간접적으로 이익이 된다.
애니모카 브랜즈는 2022년에 가장 많은 메타버스 거래를 했다. 이는 개방형 메타버스 구축에 기여한다는 회사의 방침과도 일치한다. 애니모카의 거래는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지원 회사, 웹3 게임 개발업체 등에 걸쳐 있다.
또 다른 생태계 빌더인 폴리곤 스튜디오(Polygon Studios)는 폴리곤 블록체인에 더 많은 메타버스를 적극 유치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도 무너지기 전에 메타버스에 분명한 관심을 보였다.
# 2023년 전망
올해 메타버스 투자 활동에서 얻은 교훈이 있다면 오픈 메타버스 개념의 미래가 밝다는 점이다.
암호화폐 겨울이 계속되는 동안 빌더는 계속 건물을 짓고 혁신가는 계속 혁신할 것이다. 지금은 투자 기회를 찾고, 내일의 산업 성장에 도움이 될 열심히 일하는 스타트업을 찾아야 할 때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메타(Meta)의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는 2022년에 꽤 큰 장애물에 부딪혔다. 야심차게 시작했지만 메타는 수 천 명의 직원을 해고해야 했던 건 말할 것도 없고 월 활성 사용자 목표를 50%까지 수정해야만 했다.
표면적인 메타의 문제는 폐쇄형 메타버스 서비스라는 점이다. 액세스하려면 고가의 VR 장비가 필요하고 실제 효용성도 불분명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호라이즌 월드의 성공이 전체 메타버스 개념의 바로미터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023년에 주목해야 할 몇 가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건축, AI, 아바타 등의 지원 서비스가 투자 가운데 대부분 차지할 것
메타버스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개방형 플랫폼과 폐쇄형 플랫폼이 계속 등장할 것이다. 기업은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며 우리의 삶은 가상세계로 더 많이 이동할 것이다.
우리는 AI 아바타로 표현하거나, 가상 로봇을 훈련시킨다거나, 안정적인 경제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재미있는 웹3 게임 등의 혁신을 만나보게 될 것이다.
◇ 오픈 메타버스 플랫폼은 자체 생태계 확장에 많은 투자 할 것
이것은 현재도 이미 어느 정도 일어나고 있지만, 특히 올해 출시된 메타버스 플랫폼이 내년에 추가 투자를 모색함에 따라 2023년에는 이런 상황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만약 2023년 상반기에 암호화폐 겨울을 벗어난다면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이 올해 계획된 자금 조달을 완료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웹3 게임은 고난의 1년을 보냈고 경제 모델과 유용성의 개선을 통해 더욱 강해질 것
웹3 게임 개발자는 현재 암호화폐 겨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 같다. 토큰 가격이 급락하면서 게임을 하는 사용자 수도 급감했다.
이것은 게임파이(GameFi)의 경제 모델이 더 공고해져야 하고 게임 플레이 방법도 더 좋아져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다. 따라서 2023년 이후에는 ‘free to play’ 모델과 새로운 ‘play and earn’ 모델을 결합한 더 많은 게임을 보게 될 것이다.
◇ 일련의 새로운 산업이 오픈 메타버스에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것
콘서트 및 기타 라이브 이벤트가 대표적인 예다. 유명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은 지금까지 물리적 경험과 디지털 경험을 결합한 체험 정도만 했을 뿐이다. 우리는 특히 XR 기술이 향상되고 유비쿼터스화됨에 따라 이 분야에서 더 많은 혁신을 기대한다.
# 나스닥 보고서, 자료 수집 어떻게 했나
크런치베이스(Crunchbase) 데이터를 사용해 검색 필터에서 설명 키워드에 ‘metaverse’와 ‘virtual world’를 설정했다. 그런 다음 각 회사가 표방한대로 그들을 에코시스템 빌더, 오픈 월드, 폐쇄형 월드, 게임, NFT와 지원 서비스로 분류했다. ‘NFT’ 범주의 경우 NFT 작품과 메타버스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을 보여주는 회사만 고려했다.
투자 관련 보고서와 기사에는 온라인 게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이것이 메타버스 개발에 사용되는 자금을 크게 과장하는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게임이 메타버스와 관련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2022년 12월 7일 기준이다. 우리가 검색한 309개의 투자 거래 중 215개만이 명확인 금액을 밝히고 있었다. 따라서 명시된 자금 조달 총액 및 거래 추정치는 실제 투자 금액보다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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