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높다. ‘실질 임금 하락, 고용 시장 둔화와 물가 압박’은 투자 시장을 넘어 실제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월스트리트저널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들은 ‘앞으로 1년 경기 침체가 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소비자 심리를 다루는 주요 경기 지표들을 종합한 결과다.
지난 2022년 6월 미시간대 미국 소비자심리지수*는 50.2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15% 급락한 수치다. 최근 발표에서는 64.6으로 시장 예측치를 웃돌았지만,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한 상황이다. 유럽과 중국의 경제 전망도 여전히 침체 의견이 우세하다. *100을 기준으로 낮으면 부정 전망, 높을 경우 긍정 전망을 의미
미시간대는 “에너지와 식품 가격의 지속적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기, 코로나19 등 요인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고 말했다. 시장이 침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 회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 실질 임금 지속 하락, 저소득층 구매력 감소 우려
국제노동기구(ILO) 2022년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 인플레이션으로 실질 임금은 급락했다. 명목임금이 물가상승을 따라가지 못했다.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실질 임금(월별)은 2022년 상반기 0.9% 하락했다. 2000년대 들어 처음 발생한 실질 임금 하락이다.
중국을 제외한 실질 임금(월별)은 1.4% 하락했다. 미국과 영국 등 G-20 선진국 실질 임금은 약 2.2% 감소, G-20 신흥국 실질임금만 0.8% 증가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실질 임금 감소는 소득 대비 필수 소비 비중이 큰 저소득층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고용 시장 둔화=경기 침체
고용 시장에 대한 우려도 계속 이어진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는 최근 ‘노동시장 냉각과 심리 지표’ 보고서를 통해 현재 글로벌 고용 시장이 침체 시작 단계에 있다고 분석했다. 조사는 123개 언어로 된 40만개 표본에서 ‘직업, 고용’ 등 노동 시장 관련 용어 활용을 분석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수석 경제학자 이네스 맥피는 “지난 2022년 글로벌 주요 국가 고용 심리 지표는 하락세를 보였다”며, “이는 중앙은행 금리 인상이 노동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반영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10개 주요국의 지난 1년 고용 성장은 영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하락했다. 호주와 미국이 가장 큰 고용 시장 침체를 보였으며, 독일, 일본, 영국 등 국가가 다소 안정적인 고용 시장을 보였다.
# 미국내 경제 신뢰 지수 하락세, 부정적 소비자 전망 반영해
갤럽(Gallup)이 조사하는 미국 경제 신뢰 지수(U.S. Economic Confidence Index)도 주목할 지표다. 미국 경제 신뢰 지수는 ‘소비자와 생산자 평가, 기대, 환경을 반영한 종합지수’로,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낙관성을 나타낸다.
지난 2022년 11월 발표된 경제 신뢰 지수는 -39로, 소비자 전반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했다. 갤럽 미국 사회 연구 리드 리디아 사드(Lydia Saad)는 “현재 경제 신뢰 지수는 2001년 이후 월간 수치 하위 10%에 해당한다”며, “물가 상승으로 고통받는다고 답한 미국인들이 55%에 달하는 등 미국 내 경기 인식이 부정적인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 인플레이션 하락에 희망 걸어야, 실질 임금 상승이 경기 활성화 열쇠
시장 전반 고용 및 심리 지표는 부정적이지만, 최근 물가 지표 속 인플레이션 둔화는 시장 활성화 기대를 가지게 한다.
2022년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6,5% 상승했다. 같은해 6월의 9.1% 상승 대비 상승폭이 크게 줄었다.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에도 원유 가격이 최근 몇달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식료품을 제외한 전반적인 물가 상승률도 상승폭 감소가 나타났다.
연준의 물가 상승률 목표치는 전년비 2%다. 금융 정책의 현실 경제 적용에는 시차가 발생한다. 연준이 물가 상승률 하락 전환을 보고 ‘피봇(Pivot, 정책 전환)’을 시행하리라는 기대가 발생하는 이유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