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지난주 목요일(16일) 비트코인 핵심 코드 관리자 블라디미르 반데르 란(Wladimir van der Laan)이 사임한 데 이어 또 다른 핵심 개발자인 마르코 팔케(Marco Falke)도 올 여름 관리자직을 사임하겠다고 21일 발표했다.
그가 떠나게 되면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 코드를 수정할 권한을 가진 사람은 단 네 명만 남는다.
독일의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인 마르코 팔케(Marco Falke)는 지난 2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올 여름 비트코인 관리자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도전적인 결정이지만 나는 수호자를 그만두기로 결정했다. 나는 여전히 오픈 소스와 비트코인에 대한 열정이 있고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지만 수호자가 되는 건 더 이상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오픈 소스 개발자로서 비트코인 개발자가 얻는 대부분의 수입은 기업이나 개인의 기부에 의존한다. 팔케는 트위터에서 후원자 오케이코인(Okcoin), 패러다임(Paradigm)에 감사를 표했다.
블록템포의 보도에 따르면 팔케는 비트코인 핵심 구성원 중 가장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7년이라는 재임 기간 동안 팔케는 2,000개 이상의 제안된 코드 변경 사항을 수집하고 비트코인 저장소에 대한 33,000개 이상의 코드 변경 사항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매거진은 비트코인 핵심 관리자로서 팔케의 일상적인 작업에 대해 보도한 적이 있다. 팔케는 비트코인의 테스트 인프라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는데, 이는 그가 일찌기 이것이 비트코인 프로젝트의 약한 고리라는 점을 인식했고,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네트워크의 연속성과 품질 보증의 핵심 프로세스라는 점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 남은 비트코인 수호자 4명뿐
올 여름이 되면 비트코인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네 명만 남는다.
지난 2년 동안 존 뉴버리(John Newbery), 사무엘 돕슨(Samuel Dobson), 요나스 쉬넬리(Jonas Schnelli), 피터 윌레(Peter Wuille)가 이탈한 데 이어 최근 블라디미르 반데르란까지 비트코인 핵심 수호자가 대거 이탈했다.
2009년 비트코인이 등장한 이후 비트코인 코어의 코드 변경 허가를 받은 사람은 사토시 나카모토를 포함해 17명뿐이다.
마르코 팔케가 떠남에 따라 이미 상대적으로 더딘 비트코인 개발이 더 뒤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앞서 코인베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문서에서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들의 이러한 조직 방식이 비트코인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들이 코드를 변경하는 작업이 네트워크의 속도, 보안성, 가용성 또는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