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앱토스(Aptos)와 수이(Sui)로 대표되는 무브(Move) 언어 생태계와 개발자를 위한 첫 컨퍼런스 ‘무브콘(Movecon.live)’을 며칠 앞두고 앱토스와 수이 사이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수이 네트워크(Sui Network) CTO 샘 블랙시어(Sam Blackshear)는 2월 28일 트위터를 통해 “앱토스가 폰템 네트워크(Pontem Network)에 압력을 가해 두 명의 무브 언어 개발자와 무브 컴파일러 저자의 무브콘 강연을 취소하도록 한 사실을 알게 돼 실망스럽다”는 글을 올렸다. 앱토스가 수이에 모종의 조치를 취했음을 시사했다.
블랙시어의 트윗에 따르면 무브콘 행사 주최자 명단에서도 수이 재단이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아래 사진)
블랙시어가 당초 트위터에 올린 이미지에는 물방울로 상징된 수이의 로고가 앱토스와 나란히 있었지만(아래 사진) 현재 홈페이지에서는 이 이미지를 찾아볼 수 없다.
무브콘은 무브 언어 프로젝트와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해 처음 열리는 컨퍼런스로 3월 3일부터 5일까지 미국 덴버에서 개최된다.
앱토스와 수이는 메타(구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핵심 관계자들이 퇴사한 뒤 주축이 돼 설립한 회사다. 둘 다 디엠(Diem)에서 사용하던 코딩 언어인 무브(Move)를 사용한다. 블랙시어는 무브 프로그래밍 언어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블랙시어는 트윗에서 “강연이 취소된 두 명의 개발자는 @tnowacki와 @damirka로, 이들은 본인들의 지식을 커뮤니티와 공유할 뿐만 아니라 컨퍼런스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고 언급했다.
그의 소개에 따르면 @tnowacki는 무브 컴파일러 저자이자 2018년부터 무브에서 작업해온 핵심 기여자로 컨퍼런스의 다른 스피커들보다 최소 1년 이상 더 긴 경력을 가지고 있다.
@damirka는 무브에 대한 첫 번째 책(http://move-book.com)을 썼고, 2019년부터 무브에서 작업해왔다.
블랙시어는 “비록 나는 미스틴 랩스(Mysten Labs)에서 일하고 있지만, 무브와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는 무브에서의 직위를 내려놓고, 무브와 커뮤니티의 장기적인 건강한 발전에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 지에만 관심을 둔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무브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포용성, 호기심, 감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간을 내어 강연을 준비하고 컨퍼런스에 참석하면 우리는 그들을 환영하고, 경청하고, 감사해야 한다. 행사 직전에 초대를 취소하지는 말았어야 했다”면서 앱토스를 겨냥했다.
무브 생태계를 위한 단합의 장이자 첫번째 대형 컨퍼런스인 무브콘을 불과 사흘 앞두고 이런 내용이 공유되자 1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댓글을 올린 이들은 ‘무브 언어 전쟁이 시작됐다’거나, ‘분열이 있어서 안된다’는 글과 함께 ‘앱토스의 행동이 유치하다’, ‘앱토스는 부끄러워 해야 한다’, ‘앱토스의 책임있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는 등 앱토스를 비판하고 무브의 단합을 촉구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