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난해 약세를 보이던 암호화폐 시장이 2023년 들어 반등하기 시작했다. 수많은 암호화폐들이 상승하는 상황 속, 높은 상승률을 기대할 수 있는 주요 암호화폐에는 뭐가 있을까? 최근 투자 시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암호화폐를 다뤄본다.
# 메타케이드 (MCADE), 크리에이터 자연스레 유입되는 블록체인 생태계 만들 것
현재 사전 판매 진행 중인 메타케이드(MCADE)는 가장 많은 이용자 관심이 쏠린 암호화폐 중 하나다. “웹3 가장 큰 플레이투언(P2E) 아케이드 게임”을 목표하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플랫폼 내 게임 경험과 함께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보상 구조를 포함한다.
이 온라인 게임 플랫폼은 메타버스 아케이드를 뛰어넘는 혜택을 제공하며, 웹3 사용자들을 위한 허브가 되는 것이 목표다. 커뮤니티 허브 콘텐츠 제작자에게 보상을 주는 크리에이트 투 언(Create2Earn, C2E), 온라인 게임 매니아에게 새로운 수익 구조를 제시하는 워크 투 언(Work2Earn, W2E)이 주요 수익 메커니즘이다.
메타케이드는 기존 플레이 투 언 구조 대비 새로운 혁신을 제안한다. 메타그랜츠 프로그램을 통해 매력적인 온라인 콘텐츠에 직접 자금을 지원하며, 개발자들이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메타케이트 생태계 내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다.
메타케이트는 사전 판매 14주 만에 800만 달러를 모금하며 높은 투자자 관심을 보였다. 현재 얼리 스테이지 사전 판매를 모두 마쳤고, 사전 판매 6단계를 진행 중이다. 토큰 교환비는 현재 1 MCADE 당 0.017 USDT, 사전 판매 진행에 따라 교환비는 0.02 USDT까지 상승한다.
프로젝트팀은 “메타케이트는 사용자들에게 포괄적인 온라인 게임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며, “미래 생태계 가치 상승과 함께 자연스레 토큰 가치도 올라가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최고의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더리움(ETH), 글로벌 주요 암호화폐로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
이더리움은 주요 암호화폐 프로젝트 중 하나로, 웹3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 블록체인이다. 스마트 계약을 특징으로 하는 분산형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광범위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을 네트워크에서 구축할 수 있다.
이더리움은 디앱 개발을 용이하게 하고, 분산된 온라인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은 개발자가 사람의 개입 없이도 거래와 계약을 자동 실행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게 해준다.
개발자들은 다양한 토큰 표준을 활용하여 손쉽게 토큰을 만들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토큰 표준은 ERC-20, 다른 변형으로는 ERC-721과 ERC-1155가 있다. 이더리움 생태계는 아발란체, 카르다노, 솔라나를 포함한 많은 후속 레이어 1 블록체인에 영감을 줬다.
이더리움은 현재 웹3에서 가장 큰 디앱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온보딩 프로젝트들과 활발한 트랜잭션은 자연스레 네트워크 가치를 높인다.
최근에는 네트워크를 지분 증명(PoS) 프로토콜로 전환한 머지 업데이트를 완료하기도 했다. 이에 검증 및 트랜잭션을 훨씬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환경 친화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이더리움은 사상 최고치 4879달러 대비 크게 하락한 1676달러 수준 거래된다. 하지만 여전히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 따라 가치 평가가 개선되리라 전망된다.
# 시바이누, 커뮤니티 중심 암호화폐 생태계의 성공적 사례 보여
시바이누(SHIB)는 2020년 8월 생성된 이더리움 기반 토큰이다. 이더리움 포크로 만들어진 별도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커뮤니티 중심 암호화폐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형적인 밈 코인이다.
시바이누를 다른 밈 코인과 차별화하는 요소는 시바이누가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튜링 완전성에 가까운 시스템이란 부분이다. 개발자들은 다양한 디파이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 등 디앱을 시바이누 블록체인에서 만들 수 있다.
시바이누는 기존 암호화폐 중 가장 높은 총 토큰 공급량, 유동성이 높은 토크노믹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바이누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포크, 복사본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개선된 웹3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시바이누는 밈 코인으로서는 드문 높은 수준의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다른 밈코인 블록체인 사용자 대상 높은 매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 지원까지 가능한 디앱 생태계를 가졌음을 의미한다.
시바이누는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 시바리움을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개선 예정이다. 온라인 메타버스 게임 시바버스,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시바 인피니티 등 다양한 디앱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시바이누는 고점 대비 85% 이상 하락한 0.000011 달러에 거래된다. 암호화폐 약세장 속 커뮤니티 활성도가 줄어들며 토큰 가치가 크게 하락했다. 시바이누 투자자들이 이후 시장 활성화 및 커뮤니티 참여 추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 폴리곤,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효율성 높여
폴리곤(MATIC)은 이더리움을 위한 레이어 2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즉각적인 거래와 가스비 절감이 가능하다. 폴리곤은 EVM, 네트워크 호환성을 통해 확장성이 높은 디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한 오픈 소스 프로토콜이다.
성능 저하 없이 방대한 트랜잭션 처리량을 지원한다는 특성으로 폴리곤은 온라인 게임 플랫폼 내 선호도가 높다. EVM 호환을 지원해 높은 블록체인 상호운용성도 가지고 있다.
게임파이는 기존 게임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폴리곤 네트워크에는 수백 개 게임 플랫폼이 구축되어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 게임 생태계가 확장됨에 따라 네트워크 활성도도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현재 MATIC은 2.92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현재 1.19달러에 거래된다. 블록체인 게임과 이더리움 네트워크 생태계 수요가 높아질수록 폴리곤 네트워크 가치 상승도 기대된다.
# 솔라나(SOL), FTX 붕괴 뒤로하고 생태계 활성화 확보 가능할까
솔라나는 이더리움 대비 에너지 효율이 높고 확장성이 뛰어나도록 특별히 설계된 차세대 블록체인이다.
개발자들은 러스트(RUST)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솔라나 네트워크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러스트는 EVM의 솔리디티(Solidity)와 비교했을 때 더 복잡한 구조의 디앱을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솔라나는 낮은 대기시간, 낮은 수수료, 빠른 속도 등 기존 블록체인 생태계와 차별화되는 성능을 제공한다. 글로벌 금융 서비스 구축을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으로 볼 수 있으며, 웹3의 최고 암호화폐 중 하나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솔라나는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 파산 여파로 크게 하락했다. 그러나 SOL은 별개 개발 프로젝트다.
여전히 온라인 게임을 포함한 유용한 디앱, 방대한 네트워크 사용자를 보유한 유망 블록체인 네트워크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솔라나는 현재 최고점 대비 92.4% 하락한 20.45달러에 거래된다.
# 2023년, 투자할 수 있는 주요 암호화폐는?
위 정리한 토큰 중, 메타케이드는 2023년 높은 상승세가 기대되는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다.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를 향한 기대감으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사전 판매 퍼포먼스는 프로젝트를 향한 시장 기대감을 반영하기도 했다.
메타게이트는 사전 판매 단계에 따라 MCADE 토큰 가격을 올린다. 현재 사전 판매 교환비는 1MCADE 당 0.017 USDT, 최종 교환비는 17.6% 오른 0.02 USDT다. 메타게이트는 현재 사전 판매 6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 위 콘텐츠는 Luxe Media LLC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