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페이스북 출신 개발자들이 만든 레이어1 프로젝트인 수이(Sui)가 2분기에 메인넷을 출시한다. 메인넷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21일 수이는 테스트넷인 wave3를 몇 주 내로 론칭할 예정이라고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수이는 에어드랍을 할 예정이 없다고 덧붙였다.
메타((구)페이스북)는 과거 블록체인 프로젝트 ‘디엠(Diem)’을 진행했으나 미국 등 각국 정책 당국자들의 압박으로 무산됐다. 이후 디엠 관계자들이 나와 별도의 레이어1 프로젝트인 ‘앱토스(Aptos)’와 ‘수이(Sui)’를 개발했다. 같은 페이스북 출신이기 때문에 ‘무브’라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한다.
무브 언어 생태계 발전을 위한 첫 개발자 컨퍼런스 ‘무브콘(Movecon)’이 지난 3일부터 5일간 이드덴버에서 개최되기도 했다. 무브콘 강연에서 수이와 앱토스 간 갈등이 이목을 끌었다.
수이 CTO 샘 블랙시어(Sam Blackshear)는 지난 2월 28일 트위터에 “앱토스가 폰템 네트워크(Pontem Network)에 압력을 가해 무브콘 강연을 취소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수이 개발사는 미스틴 랩스(Mysten Labs)로, CEO는 에반 쳉(Evan Cheong)이다. 에반 쳉은 메타의 기술 이사로 근무했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