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카탈라이즈] 스테이블코인 USDC는 SVB 사태로 1 달러 페깅이 무너졌습니다. 발행사인 서클 인터넷 파이낸셜이 SVB에 33억 달러 상당의 예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DAI와 팍스 달러와 같은 소규모 스테이블코인도 디페깅 현상이 나타났고, 테더는 오히려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USDC의 가격은 0.822달러까지 하락했다가 정부가 SVB 예금에 대한 구제금융을 제공한다는 소식으로 1 달러 페깅을 회복했습니다.
온라인 멘션을 통해 확인된 커뮤니티 버즈는 USDC의 페그와 반비례 관계를 보였으며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두려움, 불확실성, 의구심을 나타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SDC는 결국 SVB의 은행 붕괴로부터 구출되었고, 현재 서클의 모든 현금 보유액은 뉴욕멜론은행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 배경
USDC는 자산 기반 스테이블코인으로 현금과 만기가 짧은 국채로 완전히 뒷받침되지만, 1달러 아래로 떨어진 것은 서클이 보유한 약 400억 달러의 준비금 중 33억 달러가 실리콘밸리 은행에 노출된 것이 원인입니다.
서클이 실리콘 밸리 은행에 노출되면서 DAI와 팍스 달러와 같은 소규모 스테이블코인도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테더(USDT)는 1USDT당 1.01379달러까지 가격이 상승했는데, 이는 다른 스테이블코인이 SVB 사건으로 충격을 받았을 때 시장이 테더에 프리미엄을 붙여 가격을 책정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 차익거래의 기회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디페깅 후 USDC 가격 움직임
위 그래프는 USDC의 가치(가격)를 달러로 표시한 것입니다. 시계열 데이터를 보여주는 그래프이지만, 미국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을 살펴보고 있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는 정상성을 띄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USDC의 가치가 1USDC당 1.2달러까지 상승한다면 이는 실제로 나쁜 소식일 수 있는데, 이는 서클이 USDC를 고정된 가치로 고정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USDC의 역사적 평균값은 0.9994달러, 표준편차는 0.0017달러입니다.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이 파산을 선언하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전까지는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다음 그래프는 블룸버그와 CNBC가 보도한 뉴스 헤드라인에 반응하는 USDC의 가격을 보여줍니다. 3월 11일, 블룸버그는 서클이 SVB에 33억 달러를 예치했다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 보도가 나오기 전 USDC는 0.9까지 급락하며 약세를 보였으나 곧바로 제자리를 회복했습니다. 그러나 서클의 33억 달러 노출에 대한 보도가 나오면서 페그가 깨졌고 가격은 0.822달러까지 하락했습니다.
결국 가격은 코로나로 인한 급락장에서 비트코인이 회복한 것과 유사한 패턴으로 자연스럽게 회복되었고, 정부가 SVB 예금을 구제한다는 소식과 함께 페그를 회복했습니다.
CNBC는 규제 당국이 재무부에 의해 시스템 리스크로 지정된 SVB와 시그니처 은행의 예금자를 보호하는 계획을 시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예금자들은 FDIC의 예금 보험 기금에서 보장되는 예금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갖게 됩니다.
주주와 일부 무담보 채권자는 투자금을 모두 잃게 됩니다. 연준은 SVB 실패로 인한 시장 불안정의 영향을 받은 기관을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은행 기간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다양한 기관에 최대 1년의 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무부는 자금 지원 프로그램의 잠재적 손실에 대비하여 최대 250억 달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커뮤니티 버즈 분석
온라인 언급량을 통해 확인된 커뮤니티 버즈는 USDC의 페그와 거의 완벽하게 반비례하는 관계를 보여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USDC의 변동성이 낮을수록 USDC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커뮤니티 버즈는 USDC의 잠재적 차익거래 기회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많다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가 두려움, 불확실성, 의구심을 경험하고 있고 이로 인해 USDC의 하락세가 악화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결과적으로 예상대로 커뮤니티 버즈의 감정을 분석해 보면 일반 대중의 감정이 주로 부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향후 방향성
서클의 CEO인 제레미 알레어는 실리콘밸리은행(SVB)의 은행 파산으로부터 USDC 스테이블코인이 어떻게 구출되었는지에 대한 뒷이야기를 공유했습니다.
현재 서클의 모든 현금 보유고는 뉴욕멜론은행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서클은 월요일 은행이 개장하기 전에 자체 자금을 사용하여 수중 현금 보유고를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연준이 개입했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알레어는 “시스템적 위험을 고려할 때 예금자 구제가 올바른 길”이라고 말했습니다.
앨러어는 규제 당국이 USDC를 증권으로 간주할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입니다. SEC의 잠재적 소송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에서 만들어질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이 USDC의 운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카탈라이즈 리서치 소개
카탈라이즈 리서치 (Catalyze Research)는 2017년부터 활동한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및 컨설팅 펌이다. 글로벌 컨설팅 펌 출신들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비즈니스와 Web3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협업사 및 클라이언트에게 정량/정성적 리서치 기반 액셔너블 인사이트 (Actionable Insight)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