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미국 하원 의원 몇몇이 금본위제로 돌아가자는 법안을 냈다고 합니다.
미국 달러는 사방에서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와 연준은 돈을 더 풀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금리를 내려야 하는지, 올려야 하는지 진퇴양란입니다.
달러 가치가 위협 받을 수 밖에요. 금요일 예정된 고용지표는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간신규실업수당 신청 건수도 예상보다 많았습니다. 고용시장이 드디어 위축되고, 실업자가 늘어나는 거죠.
골드만삭스는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팬데믹 당시 만큼이나 나빠질 것이라는 우울한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같은 매파들은 물가가 높으니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합니다.
SVB 파산 이후 연준이 은행권에 공급하고 있는 유동성은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돈을 계속 풀고 있는 겁니다.
물가도 잡고, 고용시장도 컨트롤하고, 경기도 조절해야 하고… 이 모든 것을 오직 돈(달러)을 찍어서 해결해 온 미국 경제는 위기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오죽하면 금 본위제로 돌아가서 달러를 마구 살포하지 못하도록 하자는 법안까지 나왔겠습니까. 과거처럼 1 달러를 금 몇 그램으로 고정하는 것이 금 본위제입니다.
달러의 가치를 유지해온 유일한 힘, 미국의 힘이 야금야금 무너집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구호로 대통령인 된 트럼프의 인기가 다시 높아지고 있답니다.
“달러를 다시 위대하게!” 가능할까요? 비트코인 같은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 더 빠르지 않을까요?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