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출시했다.
13일(현지시간) CNBC,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날 기업용 ‘베드록'(Bedrock)이라는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미리보기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베드록은 기업들이 챗GPT와 같은 텍스트 생성 AI 시스템을 이용해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설계된 자체 AI를 개발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아마존은 고객들은 자사의 대규모 언어 모델인 ‘타이탄’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AI 21’이 개발한 언어 모델과 구글이 지원하는 앤스로픽의 언어 모델, 스태빌리티 AI의 모델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 “기업들이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하고 싶어 하지만 모델을 개발하는 데 수십억 달러가 들고 수년이 걸린다”며 “기업들이 원하는 것은 맞춤화 기능이다. 베드록이 제공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다만 아마존 측은 타이탄을 훈련하기 위해 투입된 데이터의 규모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미리보기 형태로 출시되기 때문에 서비스 비용도 공개하지 않았다.
아마존이 생성 AI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오픈AI의 GPT-4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내놓고 있고, 구글은 자체 언어 프로그램 람다를 이용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CNBC는 “베드록 출시 발표는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아마존이 구글과 같은 도전자들에게 성장세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영역을 내주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한편, 재시 CEO는 이날 투자자들에게 연례 서한을 보내 전자 상거래 역사상 가장 힘든 시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비용 절감 노력이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수개월간 회사 전반의 사업들을 들여다보고 사업별로 심층 검토를 했다”며 “경우에 따라 특정 사업을 접게 됐지만 기계 학습과 같은 새로운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시 CEO는 “우리는 현재 도전적인 거시경제 시대에 진입했다”면서도 “이를 벗어날 때는 더 강력한 위치에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