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상자산 리플 관련 해킹을 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튜브 채널 랭킹스쿨. 해당 채널의 기존 동영상은 이용할 수 없고 리플 관련 영상만 재생되고 있는 상태다.(사진 : 유튜브 채널 랭킹스쿨 캡처)
BODA, 해킹 공격 당해 접속 불가
랭킹스쿨·책GPT 등 다수 채널 먹통
채널엔 가상자산 리플 관련 영상만
리플 공식 계정 사칭한 사기인 듯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최근 ‘보다(BODA)’ 등 다수의 국내 유튜브 채널들이 가상자산 ‘리플(Ripple)’ 관련 해킹을 당해 접속이 불가능하거나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정보통신 업계 등에 따르면 지식 유튜브 채널 ‘보다’는 이날 해킹 공격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이 채널 주소에 접속하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랭킹스쿨, 책GPT, 어썸툰, 이슈톡톡, 어썸코리아 등의 국내 유튜브 채널들이 해킹 공격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채널들은 현재 접속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상태다.
이번 해킹은 가상자산 ‘리플’과 관련된 사기 영상을 퍼뜨리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현재 랭킹스쿨 등 피해를 입은 일부 채널들은 접속이 가능하지만 기존 영상은 모두 지워져 있고 리플 관련 라이브 영상만 시청할 수 있다.
리플 관련 사기 영상을 올리는 해킹은 몇 년 전부터 유튜브에서 문제가 돼 왔다. 사기범들이 유튜브 계정을 해킹해 리플의 공식 계정인 것처럼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들을 속이는 경우가 여러차례 있었다. 특정 지갑 주소로 입금하면 리플을 더 받을 수 있다고 속이는 이른바 ‘에어드랍’ 사기가 대표적인 사례다.
유튜브 채널의 경우 한 계정을 여러명이 관리하는 과정에서 비밀번호가 유출되거나 장기간 관리를 소홀히 해 해킹 공격의 대상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튜브 측은 현재 해킹 공격을 받은 채널들을 복구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관계자는 “조사를 해보면 채널마다 해킹된 정도가 다를 수 있다”며 “해킹된 계정들을 깨끗하게 하는 과정에서 (채널이) 보이지 않게 하는 조치를 취해 놓는 경우도 있지만 삭제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