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곧 시작합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메인넷 서비스는 없습니다.”
수이(SUI)가 지난 3일 메인넷을 공식 런칭했다. 수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온보딩된 프로젝트의 수는 약 600개다.
수이에 온보딩된 프로젝트들 중 대다수가 메인넷이 아닌 테스트넷만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홈페이지만 가동 중이고 실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다.
디파이 부문에서는 토큰 스왑을 제대로 할 수 있는 DEX(탈중앙화거래소)가 없다. NFT 역시 밈 NFT만 보인다.
수이 개발사인 미스틴랩스는 4일 DEX인 MovEX에 투자를 발표했다. 메인넷 생태계는 유동성 공급을 위한 ‘디파이’가 중요하다. 킬러앱도 견고한 디파이 생태계가 전제 조건이다.
수이 생태계 확장을 위해 킬러앱 온보딩 전 디파이 생태계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이 대표 NFT 프로젝트인 수이 카피(Sui Kapy)에선 카피바라(설치류 동물)를 소재로한 NFT만 존재했다. 메인넷 출시 전 수이 재단은 카피바라 외에 다른 동물 캐릭터로 영역을 확장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수이 프렌즈로 리브랜딩한 NFT 프로젝트에서는 카피바라 하나만 민팅이 가능했다. 민팅에는 8 SUI가 필요하다.
지갑 주소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수이 네이밍 서비스 역시 사용할 수 없다. 미스틴랩스는 수 일 내로 네이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수이스캔에 따르면, 현재 수이 노드 수는 2150 개이고 벨리데이터의 수는 100 개다. 수이의 전체 지갑 수는 약 10만 5000개, 수이 파생 코인은 167개다.
수이는 코인마켓캡 기준, 1816원에 거래 중이다. 상장가 6025원 대비 약 70% 하락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