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AM매니지먼트] 비트코인은 일주일 전 대비 4.39% 하락한 2만 5925달러로 음봉 마감됐습니다. 비트코인은 SEC의 암호화폐 거래소 기소로 단기 급락세를 보였으나, 나스닥은 단기 약세 회복 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는 FOMC 회의를 앞두고 영향력이 높은 경제 지표나 일정이 없어 무난하게 흘러갔습니다. 다만, 암호화폐 시장은 단기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SEC의 대대적인 규제 움직임으로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가 증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는 6월 중 가장 중요한 일주일입니다. 이번 FOMC 회의에서 지난 긴 시간 동안 지속해온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FOMC 회의에서 금리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회의 전 금리 결정에 영향을 줄만한 지표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주 발표되면 소비자 물가지수(CPI)와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지표입니다.
CPI 결과에 따라 동결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도 뒤집기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블랙아웃 기간 전 연준은 동결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 동결 가능성이 높습니다.
FOMC 회의 이후 소매 판매 지표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블랙아웃 기간 해제로 향후 통화정책에 대한 전망도 발표됩니다.
AM매니지먼트는 “인플레이션 지표 결과에 따른 금리 결정 확률을 참고하여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의했습니다.
송승재 애널리스트는 “현재 주 봉에서 흐름을 전환할 수 있는 상승 기준선은 2만 8100 달러 이상 마감하는 경우다”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주봉 90일 선은 12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2만 5354달러다. 해당 가격 이하로 이탈될 경우 공격적 매수는 지양해야 한다”라며, “반대로 90일선을 이탈하지 않으면 아직 상승에 대한 가능성은 남아있다. 주요 기준선으로 활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송승재 애널리스트는 “저점을 이탈할 시엔 24K 초반까지 추가 하락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저점 이탈하기 전까지 매수 입장에서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송 애널리스트는 “현재 전체적인 추세는 불 플래그(bull flag) 패턴이다. 하락 채널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5파 형태로 하락 파동이 나왔고 마지막 하락이 마무리된 지점에서 거래량이 크게 터졌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때 SEC의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제소 악재가 동반되었기 때문에 하락 관점에선 강하게 밀어낼 수 있는 기회였다. 그러나 생각보다 강한 하락을 만들어내지 못했고 강한 반등으로 받아쳤다”라며 “다시 높은 거래량으로 저점을 이탈하려고 했으나 밀어내지 못했다는 건 어느 정도 매수 입장에서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불 플래그 패턴이란 상승 추세에 있던 가격이 갑자기 하방으로 움직이며 이후 반등하는 패턴을 뜻합니다. 편집자주.)
#에이엠 매니지먼트(Am Management)
AM Management는 AI Quant System 개발자들과 디지털자산 전문 애널리스트들이 제공하는 매니지먼트사다. AI Quant System을 통해 투자 성향에 맞춘 투자 전략 추천과 전문 애널리스트의 시황분석을 통해 변동성이 큰 시장 속에서 Risk 관리 및 투자 방향성 설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