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챗GPT] 폭풍 같은 한 주가 흘러갔습니다. 블룸버그가 정리한 이번주 암호화폐 시황을 챗GPT로 요약했습니다.
# 비드코인 도미넌스 20개월 최고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시장과 디커플링 되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거래량도 작년 평균치 이하로 내려왔습니다.
비트코인이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미넌스)은 약 20개월 만에 가장 높아져 다른 알트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불법 거래소 운영으로 고소하는 것 외에도 다수의 알트코인을 등록되지 않은 증권으로 적시했습니다.
이같은 공격은 암호시장 역사에서 10년래 가장 충격적인 사태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K33의 벤딕 셰이(Bendik Schei)와 베틀 룬데(Vetle Lunde)는 “현재의 불확실성은 여러 가지 함의가 있다. 기관 투자자들의 신중한 조치가 가장 두드러진다. 이는 앞으로 유동성을 더욱 제한하고 상당 기간 시장이 정체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 인공지능 메타와 동떨어진 암호화폐
2만5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시총은 약 1조 달러입니다. 코인마켓캡 기준 2021년 말 3조 달러의 3분의 1 정도입니다.
이는 올해 인공지능에 대한 낙관론으로 투자자들이 확신을 갖게 된 엔비디아의 시총과 거의 동일합니다. 과거 암호화폐에 대해 열성적인 지지를 보냈던 투자자들이 지금은 AI 주식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 SEC의 바이낸스US 자산 동결 요청 기각
지난주 SEC의 공격으로 타격을 입은 후 암호화폐 시장은 주 초반에도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SEC는 바이낸스US의 자산을 동결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습니다. 연방 판사는 SEC의 요청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검찰이 바이낸스를 조사하고 있고, 네덜란드에서는 더 이상 바이낸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바이낸스에 대한 규제 당국의 공격이 확산 중입니다.
이스라엘 기반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이토로(eToro)는 미국 고객들의 일부 알트코인 매매를 차단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로빈후드가 유사한 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 암호화폐 관련 ETP 자금 유출
2023년 상반기 중 비트코인부터 카르다노까지 암호화폐와 관련한 ETP(Exchange-Traded Product) 상품에서 1.72억 달러 자금이 유출됐습니다. 2022년 전체 유출금액은 3700만 달러였습니다. 이는 2021년에는 거의 100억 달러, 2020년에는 67억 달러의 현금 유입과 극단적으로 비교됩니다.
암호화폐 뉴스레터 발행자인 노엘 애치슨은 “우리가 엔드 게임에 들어가고 있는 것 같다. 추세가 바뀌기 직전의 기간으로, 보통 혼돈과 갈등으로 특징지어진다”고 분석했습니다.
# 하루 인베스트와 델리오 사태
한국의 하루 인베스트와 델리오가 전격적으로 출금을 중단했습니다. 지난해 테라-루나 사태의 잔영이 남아 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스테이블코인 테더의 디페깅을 둘러싼 논란과 회계 자료 공개 역시 시장을 불편하게 만들었습니다.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아브라(Abra)는 텍사스 규제 당국으로부터
긴급 중지 명령을 받고, CEO는 증권 사기로 고발 당했습니다. 뉴저지주도 금요일 유사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 블랙록, 현물 비트코인 ETF 신청
단비 같은 소식이 하나 있었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영사 블랙록이 코인베이스를 커스터디 기관으로 하는 현물 비트코인 ETF 거래를 신청했습니다.
SEC는 과거에 있었던 모둔 현물 ETF를 불허했습니다. 블랙록의 과감한 시도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마이애미 시장이자 암호화폐 지지자인 프란시스 수아레즈(Francis Suarez)가 공화당 대선 후보로 출마합니다. 수아레즈는 마이애미를 ‘세계 암호화폐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