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이더리움 거래합니까?” “아니요.” “비트코인은 거래합니까?” “아니요.”
지난 13일(현지 시간)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디지털 자산 증권 거래소 프로메티움 공동 CEO 아론 카플란은 의원들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암호화폐 전문가들조차 프로메티움이라는 거래소를 잘 몰랐습니다. CEO 카플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 SEC 두둔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카플란은 청문회에서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암호화폐 정책을 ‘적극 옹호’ 했습니다. 기존 법률 제도 안에서 SEC에 등록하고, 디지털 자산 증권(Digital Asset Securities)을 매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의 대변인처럼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공격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프로메티움(Prometheum)은 어떤 곳일까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겁니다.
# 공인 거래소?
“SEC와 FINRA에 등록. 프로메티움은 최고의 금융 규제 기준을 준수합니다. 우리는 FINRA 멤버이며 SEC에 브로커 딜러 및 대체 트래이딩 시스템(Alternative Trading System : ATS)으로 등록돼 있습니다.”
FINRA(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는 미국의 자율 금융 규제 기구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금융투자협회와 비슷한 겁니다.
프로메티움은 미국 정부의 공인을 받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임을 당당하게 내세웁니다. 이날 청문회에서도 맨 앞자리에 앉아 의원들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 특수 목적 브로커 딜러(SPBD)
프로메티움이 땄다는 브로커 딜러 면허는 뭘까요? 겐슬러 위원장은 지난주 코인베이스 제소 이후 여러 언론사와 인터뷰를 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SEC에 등록을 하지 않고 미등록 증권을 거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특수 목적 브로커 딜러(Special Purpose Broker-Dealer) 제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로메티움은 최초이자 유일한 SPBD 면허 회사입니다. 프로메티움은 SPBD 및 ATS 면허를 바탕으로 디지털 자산 증권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은 SEC 기소 전부터 “어떤 방식으로 SEC에 등록을 하고, 어떤 코인을 등록해야 하는지 SEC 공무원들이 알려주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 프로메티움은 무슨 재주로 SPBD와 ATS라는 면허를 취득한 것일까요? 급기야 미국 블록체인협회는 SEC에 프로메티움이 이런 면허를 어떻게 받았는지 공개해 달라는 청원까지 냈습니다.
프로메티움 CEO 카플란은 “수 년 간의 노력과 SEC와의 대화를 통해 공인된 면허를 딸 수 있었다”고 자랑스럽게 말하고 다닙니다.
# 프로메티움은 SEC의 용병인가?
암호화폐 관계자들은 프로메티움과 SEC의 관계를 의심합니다. SEC가 프로메티움을 심리전 도구를 쓰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앤드류 베일리 같은 반 SEC 인사들은 프로메티움을 용병 같은 존재로 봅니다.
Prometheum hot take:
– Best case: just some weirdness — a few coincidences. Ignore.
– Base base: they're scammers who bamboozled regulators by suiting up. As usual.
– Conspiratorial worst case: regulators are in cahoots with scammers and a deranged senator. War.— Andrew M. Bailey (@resistancemoney) June 14, 2023
“프로메티움에 대하여
최선의 시나리오 : 몇 가지 우연의 일치. 무시한다
기본 시나리오 : 감독당국을 우롱하는 스캠. 늘 있는 일
최악의 시나리오 : 감독당국과 몇몇 상원의원들이 결탁한 사기꾼. 이건 전쟁”
카플란 개인에 대한 의혹도 있습니다. 하원 청문회에서 카플란은 암호화폐 전문가, 법률가로 소개됐습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에서 카플란은 낯선 이름입니다. 카플란이 나온 토마스 제퍼슨 로스쿨은 2019년 미국 변호사 협회에 의해 로스쿨 자격을 박탈당한 곳입니다.
프로메티움이 그 어떤 암호화폐도 거래하지 않는 것 역시 이상합니다. 청문회에서 카플란은 이더리움도, 비트코인도 거래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SPBD 면허 하에서는 SEC에 등록되지 않은 코인(증권)은 매매 할 수 없습니다. SEC에 등록한 코인은 단 한 개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 면허 자체가 무용지물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프로메티움은 쓸모 없는 면허를 왜 딴 것일까요? 프로메티움에 전직 SEC 직원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이유는 또 뭘까요?
# SEC의 노림수
SEC가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치고, 블랙록이 현물 비트코인 ETF 신청서를 낸 것을 우연으로 보지 않는 시각도 있습니다.
첫째, SEC가 기존 법률 체계에 있는 SPBD 제도를 적응 홍보한다. 프로메티움을 예시로 든다. 청문회에서도 전면에 내세웠다.
둘째, SPBD 면허를 가진 곳에 한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기타 등록 코인을 거래하게 한다. 증권 등록을 하려는 코인이 곧 나올 것이다.
셋째, SEC의 영향력이 미치는 SPBD의 비트코인 가격을 기준으로 현물 ETF를 허용한다. 이더리움 ETF와 기타 다른 등록 코인 ETF도 순차적으로 허용한다. 암호화폐 시장 전체를 SEC가 통치한다.
SEC를 적극 옹호하고, SPBD라는 요상한 면허까지 딴 프로메티움과 카플란 CEO를 보는 미국 암호화폐 업계의 눈초리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