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Difficulty
작업증명 과정에서 ‘난이도’라는 개념이 있는데 단순히 설명하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을 일컫는다. 즉, 게임에서 이길 확률이 낮아지는 것과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것은 동일한 의미인 것이다.
주사위 두 개를 굴려서 12이하의 숫자가 나오면 승리한다고 가정하자. 이 조건 아래 승리의 확률은 100%다.
그런데, 6이하의 숫자가 나와야 한다면 승리확률은 45%이되고 2이하의 숫자가 나와야만 승리할 수 있다고 한다면 승리확률은 9%로 점차 확률은 낮아진다.
블록 생성을 위해 필수적인 난이도는 언제나 일정한 수준으로 조정된다.
하나의 블록이 생성되기 위한 시간이 10분으로 설정되었다면, 최근 평균 블록 하나가 만들어지는 시간이 10분보다 빠르면 난이도가 올라가고 반대로 10분을 초과했다면 난이도는 내려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