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코인의 탄생 배경
운명의 코인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암호화폐 플랫폼이 확장될 때 해결해야하는 과제가 있는데 데이터 증가에 의한 결제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입니다. 이를 ‘ 확장성 문제 “라고 합니다. 원래 암호화폐는 데이터 (블록) 의 집합체로 거래 내용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향후 거래가 많아지면 데이터량이 증가하고, 정보 처리 속도가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PC나 노트북도 이것 저것 프로그램을 열어놓고 사용하다보면 부하가 걸려 멈춰버리는 경우가 생기지요. 이와 같은 일이 암호화폐에 일어날 수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비트 코인의 경우, 1 블록 당 데이터 량은 1MB에서 3,000의 거래 내용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이 3,000 거래를 초과하면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고, 그만큼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즉 블록수가 증가하고 블록에서 처리되는 트랜잭션의 수가 많을수록 거래 처리도 늦어져, 결제속도도 늦어지는 것이지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도가 나왔습니다. 그 중 하나가 라이트코인의 탄생입니다. 비트코인이 ‘금’이라면 ‘실버’는 라이트코인으로 비유되는데요. 지난 6개월간 3배 가까이 오른 ‘라이트코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트코인 디지털 금이라면 라이트코인은 ‘실버’
라이트 코인은 암호화폐 역사 중 비트코인 다음으로 오래된 통화입니다.라이트코인은 구글의 개발자였던 찰리 리가 2011년에 개발했습니다.
찰리 리는 라이트 코인에 대해 “비트 코인을 금이라고 한다면, 라이트 코인은 실버 를 목표로 개발했다”고 말합니다. 기본적인 통화의 구조는 거의 동일하지만, 라이트 코인은 비트 코인보다 유통량 (발행.채굴량)이 많고 채굴과 거래에 드는 노력이 들지 않도록 설계하여 더 가볍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이었죠.
Bitcoin vs Litecoin
실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구조지만 기술적으로 장점이 많은 코인입니다. 특히, 트랜잭션 속도는 화폐가 얼마나 빨리 유통되는지에 큰 역할을합니다. 라이트코인의 네트워크는 훨씬 빠른 속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라이트코인의 블록체인 주기는 2.5 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거래 주기가 10분인 것에 비해 4배 빠릅니다.
찰리 리가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를 보면서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 중 하나는 비트코인의 해시력을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라이트코인을 설계할 때 마이닝파워가 마이너 그룹 또는 일반적인 마이너에 얼마나 분포되게 하느냐에 초점을 맞췄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을 마이닝하는데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마이닝 집중현상, 해싱 파워를 분산화하는 것이 라이트코인의 또 다른 목표인 셈이지요.
이를 위해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SHA256 해싱 알고리즘보다 훨씬 적은 처리 능력을 사용하는 Scrypt 해싱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라이트코인은 고속RAM 활용에 중점을 두어 단일 플레이어 (마이닝기업 또는 소규모 집단)가 마이닝 업계를 독차지하는 것을 방해합니다.(그래도 개인이 마이닝으로 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ㅜ )
비트코인 사용자에게 최적화..수수료는 훨씬 저렴
코인 발행량 또한 라이트코인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비트코인은 2100만BTC인데 반해 라이트코인은 8400만LTC입니다. 유통량이 많으면 마이닝 경쟁이 완화될 수 있고 수수료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요. 따라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작은 소액결제에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형제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지갑을 쓰는 사용자는 아무런 저항없이 라이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찰리 리가 연동되게 API까지 만들어놨거든요. 그래서 비트코인 ATM기에서 라이트코인 지원이 쉽게 가능한 것입니다. 게다가 수수료도 저렴하니 소액결제에 안성맞춤이지요.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의류, 식품 구매에 라이트코인이 자주 사용될 정도로 인기있는 코인입니다.
반대론자의 주장
물론, 비트코인의 ‘아류’라며 폄하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특히, 블록 주기가 단축되면 안전성이 단점이지요. 거래 인증 시간, 즉 블록의 생성 시간이 짧다는 것은 마이닝의 난이도가 더 낮게 설정되어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니까요. 이는 마이닝하기 쉬워지는 것과 동시에 악의적인 공격에 의한 해킹이 비트코인보다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라이트코인은 그 어렵다던 세그윗도 가장 먼저 성공한 코인입니다. 또 지난해 7월에는 스팸공격에도 가격 변동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줘 강하고 탄력있는 통화라는 평가를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3년간 30달러..최근 3배 올라
라이트코인은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2013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시가총액 2위까지 올라갑니다. 하지만 2015년 이더리움의 화려한 데뷔와 함께 점점 밀려나며 3년간 30~40달러대를 유지하지요. 이더리움의 폭발적 성장을 뒤에서 지켜보았던 라이트코인. 하지만 찰리 리는 라이트코인을 포기하지 않았고 지난해부터 세그윗 성공. Litpay 기대 등 좋은 소식을 발표하며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3배) 현재 시가총액은 100억달러.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9%로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과 함께 오랜 시간 사용자에게 익숙한 코인이고 수수료 역시 리플과 스텔라만큼 낮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 비트코인을 대체할 코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New Litecoin Core Upgrade Lowers Minimum Transaction Fees On the Network(관련기사)
라이트코인의 미래..1000달러 간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이 나오지 않았다면 결코 등장하지 않았을 코인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 비트코인의 기술적 결함을 극복하고 오히려 비트코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코인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 Aliant은 라이트코인(LTC)에서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Aliant CEO Eric Brown “현재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 사이에서 개발되었으며,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가맹점이 LTC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우리는 라이트 코인이 레스토랑과 바, 주유소, 카페 등 일상으로가는 장소에서, 라이트 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2018년 부자로 만들어 줄 코인으로 라이트코인이 꼽히기도 합니다. 실제 비트코인이 끝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사용자들이 트랜잭션 비용이나 사용에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면 이더리움이나 라이트코인 둘 중 하나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 라이트코인은 소액 결제나 의류 구매 등 결제와 지불수단으로의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겁니다.
Why will Litecoin (LTC) reach $ 1000 USD Sooner than you think – Newcomers(관련기사)
참고사이트
웹 사이트https://litecoin.com
토론게시판 1https://litecointalk.io/
http://explorer.litecoin.net/chain/Litecoin
* 블록미디어는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립니다. 실제 투자를 하실 때는 각자의 분석과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