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설명: 8일 아이뉴스 24 주최로 열린 IT전략포럼에서 성기운 삼성SDS 블록체인연구팀 프로가 커넥티드 카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험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
이날 행사에서 성기운 삼성SDS 블록체인연구팀 프로는 기업향 블록체인의 개념은 물론, 최근 참여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국내외 기업, 기관, 금융·보험사 등 38곳이 참여한 컨소시엄은 지난해 5월부터 7개월 간 수출입 물류와 금융·보험 프로세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데이터 교환체계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중국향 화물을 대상으로 1차 개념검증(PoC)을 수행했으며, 2차는 글로벌 지역으로 확대했다.
8일 아이뉴스 24 주최로 열린 IT전략포럼에서 성기운 삼성SDS 블록체인연구팀 프로가 커넥티드 카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험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차량운행기록장치(OBD,On-board Diagnostics)를 통해 차량으로부터 발생되는 데이터를 블록체인 상에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1, 2차 고객에게 용도에 맞게 제공, 대가를 산정했다. 이를 성기운 프로는 ‘데이터 수익화(Data Monetization)’라고 표현했다.
렌터카, 자동차 보험사, 중고차·딜러사, 카쉐어링 업체 등이 1차 고객사가 되고, 운전자(임직원)이 2차고객이 되는 것이다.
성기운 프로는 또한 분산합의 기술과 즉각적 확정성, 다중채널·정보접근성 관리를 위주로 기업향 블록체인에 관해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아이뉴스24는 블록미디어와 지난달 13일 뉴스 콘텐츠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보다 심도 깊은 전문적 블록체인 관련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편 미디어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블록미디어는 한국 최초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전문미디어로 ▲매일 매일 발생하는 국내외 시장뉴스 ▲블록체인부터 암호화폐까지 입문콘텐츠인 블록체인 101 ▲시세와 차트를 포함한 데이터 ▲국내외 주요인사와의 인터뷰를 제공하며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