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혜정기자] 빗썸에 이어 업비트 상장 소식으로 시총 20위권 내 암호화폐 중에서 가장 큰 오름폭을 보이고 있는 아이콘.
자문단을 제외한 멤버 대부분이 한국인으로 구성된 국내 프로젝트입니다. 2017년 9월 프리세일을 시작해 현재 14억8890만달러(한화 약 1조5952억원) 규모의 시가총액 19위 코인으로 성장했는데요. 오늘 ‘운명의 코인을 찾아서’ 시간에는 아이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처=아이콘 백서) |
◆ 너와 나의 연결 고리
아이콘재단(ICON Foundation)은 옐로모바일 산하의 블록체인 기업 더루프(theloop)와 함께 개발한 암호화폐입니다. 더루프사의 블록체인 솔루션 루프체인(loopchian)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인데요. 루프체인 기반의 메인넷은 아직 테스트중이고 현재 유통되고 있는 ICX는 이더리움 ERC20 기반 토큰입니다.
아이콘은 세계를 “연결”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만들어져 한국판 이더리움으로 불립니다. 암호화폐 세계뿐 아니라 실제 세상을 연결하고자 하는 게 목표인데요. 아이콘은 루프체인(loopchain)을 사용하고 있는 여러 커뮤니티 사이에 연결고리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더 나아가 아이콘은 지난해 12월 아이온(AION)과 완체인(Wanchian)과 독립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연합회 BIA(Blockchain Interoperability Alliance)를 출범했는데요. 이제 루프체인 기반 블록체인뿐 아니라 다른 블록체인과도 연결고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계속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콘은 이처럼 블록체인 솔루션을 사용하는 의학연구소가 블록체인 상에 저장된 나의 의료 정보를 사용하고, 그 대가로 ICX를 지급받을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자료=아이콘 재단) |
◆ 1AbcdE23FG4HIJklm…? 내 지갑주소, 이제는 외울 수 있다
지난 2월 아이콘은 아이코넥스(ICONex) 지갑을 출시했습니다. ICX를 비롯해 ETH(이더) 혹은 이더리움 ERC20 기반 토큰을 보관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밖에 아이콘 서비스 중 눈에 띄는 것은 아이코닉(ICONick)이라는 주소 ID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숫자와 영어 대소문자로 복잡하게 구성된 지갑 주소를 내가 원하는 외우기 쉬운 단어, 예컨대 blockmedia.icon 의 형태로 등록할 수 있는 건데요.
이 아이코닉 서비스는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이며 모든 사용자은 1년간의 무료 체험 기간 동안 1개의 아이코닉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아이코닉으로 거래 내역 검색뿐 아니라 송금, 아이콘의 댑(Dapp) 서비스에서 통합 ID로도 활용할 수 있게끔 계획 중이라고 하네요.
송금 할 때 메모장 어딘가에 복사해 놨던 내 주소를 찾아 헤매던 경험, 주소가 맞냐고 확인 요청이 올 때 눈 빠지게 비교·대조했던 경험을 떠올리면 많은 사용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료=아이콘재단) |
◆ 아이콘의 가능성은?
아이콘의 파트너사를 살펴볼까요. 홍콩과 미국, 영국, 한국에 있는 여러 블록체인 투자사 등 9곳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또한 더루프사의 루프체인의 경우 이미 국내 주요 증권사와 보험사, 대학교 등 35곳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재단의 목표를 추구하기에는 좋은 환경이네요. 특히 고문으로 『블록체인 혁명』의 저자 돈 탭스콧이 참여하고 있어 눈에 띕니다.
어떤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할까요? 아이콘은 해외 거래소의 경우 바이낸스와 OKEx, 후오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거래소에는 22일 빗썸프로와 업비트에 상장되었죠?
이제까지 아이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외에도 각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대표자로서 아이콘 운영 과정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C-Rep 제도, 아이콘 리퍼블릭(ICON Republic) 등 자세한 사항은 백서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실제 투자를 하실 때는 각자의 분석과 판단에 따라 해야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오늘은 여기서 안녀엉
* 블록미디어는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립니다. 실제 투자를 하실 때는 각자의 분석과 판단에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