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지난 9년 동안 4,0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3,0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온 도라핵스(DoraHacks)는 글로벌 해커톤 주최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다중 체인 웹3(Web3) 개발자 플랫폼 중 하나로 명성을 얻고 있다.
코인데스크는 최근 도라핵스의 파트너인 스티브 응옥(Steve Ngok)과 인터뷰를 통해 도라핵스의 해커 문화와 웹3 개발자 플랫폼에 대해 소개했다.
아울러 매체는 도라핵스가 첨단 기술과 웹3 개발을 어떻게 이어 나가고 있는지, 글로벌 개발자와 스타트업을 위한 오픈 소스 ‘시장'(도라핵스는 바자(bazzar)로 표현)’을 어떻게 구축하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 도라핵스는 어떻게 시작됐나?
도라핵스의 역사는 창립자인 에릭 장(Eric Zhang)이 영국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뒤 유럽 원자핵공동연구소 세른(CERN)에서 웹페스트 해커톤(Webfest Hackathon)을 조직한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에릭은 옥스퍼드에서 자연어 구조를 연구했어요. 컴퓨터 공학과 엔지니어링을 공부한 그는 정기적으로 해커톤에 참가했습니다. 아주 자주, 그는 특정한 제품이나 주제를 해킹하기 위해 대학생이나 주니어 연구원과 함께 소규모 해커톤을 조직하고 참여했죠.
우리는 해커톤에서 정말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들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24~48시간을 사용합니다. 해커톤 중에는 실제로 잠을 자지 않기도 하구요. 밤을 새워 한두 시간이라도 앞당겨 프로젝트를 해킹하려 하죠. 일부는 단지 재미를 위한 것이지만 진짜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릭은 아시아로 돌아온 후 지역 사회와 칭화대학에서 친구들을 만났지만 당시엔 아무도 이 해커톤 문화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당시 아시아에서 해커 운동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죠. 그래서 그는 해커톤으로 뭔가 해보자는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2014년 11월 에릭은 미시간 대학 핵스(University of Michigan Hacks. Mhacks라고 줄여 부른다)의 공동 설립자 등과 협력해 칭화대학에서 THacks라는 최초의 대학 해커톤을 개최했습니다. THacks 이후 에릭은 아시아의 모든 사람을 위한 지속적인 해커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원했고 그 결과 도라핵스를 설립했습니다.
당시 도라핵스는 소규모 해커톤 커뮤니티였는데, 블록체인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컴퓨팅, IoT 및 우주 기술을 포함한 당시의 첨단 기술을 주제로 한 주말 밋업과 워크숍을 주최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도라핵스는 활동을 확장하고 아시아 전역에서 해커톤을 조직하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해커톤 주최자 및 해커 커뮤니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당신은 어떻게 도라핵스에 입사했나? 입사 전에 해킹이나 웹3 관련 업무를 했나?
나는 대학에서 경제학과 금융을 공부했습니다. 도라핵스에 입사했을 때는 4학년을 마치고 변호사가 되고 싶어하던 시기였어요. 나는 법학박사(JD) 프로그램을 위해 공부했고, LSAT도 쳤고, 몇몇 대학에서 입학 허가서도 받았기 때문에 JD를 공부하기 위해 미국에 갈 준비를 하고 있었죠.
그러다 우연히 도라핵스를 만났습니다. 그들은 2018년 1월 베이징에서 블록체인 해커톤을 주최했습니다. 나는 도라핵스가 하는 일에 푹 빠졌어요.
그곳의 모든 해커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고 이전에는 전혀 알지 못했던 이 그룹과 진짜 관계를 맺게 됐습니다. 그들은 24시간 안에 스마트 계약을 작성하는 일을 간단히 해낼 수 있었습니다. 일부 해커는 아이폰을 조이스틱으로 바꾸고 그것으로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었구요. 또 다른 사람들은 AI와 컴퓨터 화면을 사용해 카메라의 몸의 움직임을 통해 범죄자를 모니터링하고 식별하는 작업도 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그들은 24시간 안에 코딩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들이 하는 일에 정말 놀랐어요.
또한 도라핵스의 더 큰 비전, 그들이 해커와 다른 해커를 연결하기 위해 어떻게 실제로 노력하고 있으며, 해커 운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첨단 기술 개발을 촉진하는 지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최첨단 기술이 사람들의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암호화폐가 전 세계적으로 개발도상국의 많은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와 비슷합니다. 마찬가지로 양자 컴퓨터, 우주, 핵융합이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상상해보세요.
그렇게 나는 법학박사 프로그램을 연기했고 도라핵스에 풀타임으로 일한지 6년이 지났습니다.
도라핵스에 합류한 이후 나는 운영 전문가에서 마케팅 전문가, COO로 성장했고 현재 대부분의 파트너십, 투자 등을 주도하는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여정이지 않나요.
그 사이 도라핵스도 많이 컸어요. 아주 작은 해커 조직에서 2017년부터 2018년까지 가장 크고 가장 활동적인 해커톤 주최자이자 오늘날 웹3 해커톤의 절반 이상을 주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개발자 인센티브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 영역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해킹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실제로 해킹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설사 기술적인 배경이 없더라도 말이죠.
내가 도라핵스에 들어온 이유는 개인적으로 이 해커 문화 또는 해커 운동을 믿기 때문입니다. 아주 만족스러운 여행이었습니다.
# 해커 문화가 전통적인 개발보다 매력적인 이유는 무얼까? 그리고 왜 해커들은 웹2 보다 웹3에 관심이 더 많을까?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의 초기 옹호자 중 한 사람인 에릭 레이먼드(Eric Raymond)가 쓴 “대성당과 시장(The Cathedral and the Bazaars)”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는 내부에서 모든 핵심 개발을 하는 폐쇄형 소스 형태의 대기업을 대성당과 비교합니다. 대기업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고 그들이 만든 소프트웨어와 제품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해커 커뮤니티 또는 오픈 소스 개발자 커뮤니티는 시장(바자)와 같습니다. 혼란스러울 수도 있지만 모든 사람이 뿌리부터 시작할 수 있고 실제로 제품에 기여할 수도 있으며 다른 개발자의 기여로 제품을 활용할 수도 있죠. 에릭 레이먼드와 다른 많은 해커들에 따르면, 시장은 제품을 반복하고 내부에서 개발하는 경우에 비해 매우 강력한 제품을 만드는 모델입니다.
우리는 실제로 IBM이 하이퍼렛저(Hyperledger)를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비탈릭과 다른 팀들이 이더리움을 구축하기 위해 시작한 암호화폐 초기의 오픈 소스를 공개하는 정말 흥미로운 모습을 보았습니다.
다른 많은 오픈 소스 블록체인과 함께 이더리움이 하이퍼렛저에 비해 훨씬 더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모든 개발자가 그 위에 구축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가 있잖아요. 이더리움은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성장했습니다. 이것이 웹3 또는 블록체인을 해커 문화에 매우 적합한 훌륭한 기술 스택을 가능케 합니다. 우리는 클라우드 기술, IoT 및 AI와 같은 다른 기술 스택에 대해 해커톤을 개최하려고 노력해 왔어요. 하지만 진입 장벽이 너무 높아서 누구나 그 위에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그들 중 대부분 시장 모델의 개발에 매우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생태계의 혁신은 자본 집약적인 하드웨어와 대기업이 만든 제품 보다 더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많은 요소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제로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최고의 오픈 소스 기술 스택이며 지금까지 가장 개발자 친화적입니다.
우리는 개발자가 특정 스택에 제한되지 않는 다목적, 다중 부문 해커톤을 주최했었고 이러한 경향을 처음 관찰했기 때문에 결국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쪽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발자 중 90%는 솔리디티(Solidity)나 러스트(Rust) 같은 언어는 배우기 쉽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블록체인을 구축할 수 있었죠. 그들은 20~40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제품을 제작할 수 있었고 제품은 수 십억 달러는 아니더라도 수백만 달러는 즉시 호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러한 해커 문화와 웹3의 핵심이 오픈 소스라면 도라핵스는 어떻게 오픈 소스 운동을 전개하고 있나?
이더리움이나 코스모스(Cosmos) 같은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생태계와 함께 일하면서 만나는 많은 파트너들은 처음부터 오픈 소스로 개발하고 있어요. 이들의 에코시스템을 보면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커뮤니티 개발자에 의해 구축됩니다. 네트워크에 기여하는 대규모 조직은 찾아보기 어려울 거예요.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그리고 유사한 오픈 소스 블록체인은 우리가 가치를 제공하고 커뮤니티 지원을 더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파트너십 관점에서 우리는 이러한 오픈 소스 생태계와 협력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개발자 측면에서 실제로 우리는 개발자에게 코드를 오픈 소스로 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의무 사항은 아니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커톤의 심사위원이나 우리도 그렇고 다른 개발자와 커뮤니티를 위해서도 그런 편인데, 자신의 코드를 공개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해커톤에서 우승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또는 우리가 함께 일하는 다양한 재단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죠.
더불어 커뮤니티는 종종 해커톤 기간 중이나 그 이후 정말 좋은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커뮤니티 개발자가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반복하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경험으로 개발 중인 코드와 제품을 실제로 개선할 수 있죠. 특정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데 관심이 많은 개발자는 과거의 해커톤으로부터 배울 수도 있고 잠재적으로 해당 영역을 이끌어 가는 더 강력한 팀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 소스 코드 사이의 긍정적인 피드백 선순환되면서 더 많은 해커가 이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해커 커뮤니티는 오픈 소스의 가용성으로 인해 더욱 커질 겁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이 개선되고 각각의 해커톤도 계속해서 새롭고 더 나은 프로젝트를 가져오는 것처럼 보이는데…
맞습니다. 해커 운동의 핵심 정신은 같은 걸 반복하는 걸 싫어한다는 겁니다. 그것이 우리가 해커 운동의 선두 플랫폼인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생태계에서 같은 제품이 10번 반복되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솔라나 해커톤에는 약 15개의 렌딩(lending) 프로토콜이 있었고, 그 중 결국 살아남아 솔라나에게 정말 중요해진 것은 2~3개에 불과해요. 다른 개발자가 개발하는 것을 실제로 보고 완전히 동일하지 않거나 기존 솔루션보다 10배 더 나은 것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오픈 소스 코드를 강력하게 지원합니다.
우리는 최근 NFT 마켓플레이스부터 GMX와 같은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위한 오픈 소스 코드를 검색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했습니다. 코드 베이스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지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및 향후 개발이라는 우리의 가치에 확실히 들어맞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보조금 풀에서 소액의 보조금으로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운 바퀴를 재발명하기 위해 맞서 싸우는 것은 정말 훌륭한 철학입니다. 특히 모두가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대규모 콘테스트를 수행할 때는 매번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아이디어를 반복하거나 존재하는 다른 아이디어를 보고 새로운 것을 만들 수도 있고 이미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구축된 꽤 거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동일하거나 유사한 생태계의 해커톤 전체에서 일관되게 적용되는 것인가, 아니면 상호운용 가능하게 확산되기도 하나?
우리는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알트코인 레이어1(L1)이 등장하기 시작한 이후 다양한 웹3 생태계와 함께 일해 왔는데 당시의 정신은 “어떻게 이더리움과 경쟁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L1의 이 전쟁은 이더리움, 솔라나, 아발란체와 같은 모놀리식(거대 단일 구조의) 블록체인과 최근의 앱토스, 수이, 모나드(Monad) 같은 최신 네트워크 사이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앱 체인을 위한 훌륭한 인프라는 생태계를 이전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고 앱을 더 다양하게 만들었습니다.
도라 해커톤에 참여하려면 당신의 팀, 다른 해커 및 심사위원들이 특정 생태계에서 구축하려는 당신의 비전을 볼 수 있도록 아이디어 리스트 초안을 작성해 보는 게 좋습니다. 우리가 확인하고 싶은 핵심 사항 중 하나는 이러한 새로운 생태계가 그들을 필요로 하는 기존 인프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느냐는 점입니다. BNB 체인의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이나 아발란체(Avalanche)의 트레드 조(Trade Joe)가 그런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가 파트너에게 말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세럼(Serum)처럼 솔라나에 이미 일치하는 오더북이 있고 DEX가 이미 있는 경우 다른 생태계에서 동일한 것을 구축해도 더 나아지지 않거든요.
생태계에서 레이어1의 차별화를 촉진하는 한 가지 방법은 게임을 통해서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하자면 과거 강세장에서 플레이투언(play-to-earn)이 게임에 대한 과대 광고를 주도했는데 정말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2021년에 엄청났던 대부분의 게임이 지금은 그렇지 못한 것은 해당 모델이 지속가능하지 않아서입니다.
많은 우리의 파트너가 훌륭한 게임 스튜디오나 대규모 게임 회사와 협력해 토큰보다 게임 경험 자체에 중점을 둔 우수한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게임 구매와 블록체인 기술도 여전히 있지만 사용자 경험은 게임 중심 블록체인 보다 수백 배 더 좋습니다.
# 현재 시장에서 실제로 볼 수 없지만 해커톤에서 구축되고 있는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한다면?
진행 중인 많은 것들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해커톤(DoraHacks.io)에 참여했습니다.
즉각적인 예로는 다중 체인 자산 관리를 수행하는 더 나은 방법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현재 메타마스크(Metamask)나 지노시스(Gnosis)에 돈을 넣어 둘 수 있지만 정말 사용자 친화적이거나 직관적이지는 않습니다. 암호화폐 신규 사용자는 자산을 다른 체인 간에 어떻게 이동시키는 지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브리지도 사용하기 매우 어렵고 일반 사용자나 신규 사용자에게 그다지 안전하지도 않지요.
전반적으로 암호화폐 산업은 더 나은 UI, 더 나은 사용자 경험, 일반 사용자의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더 많은 사용 사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 전반적으로 도라핵스가 해커 운동에 제공하는 가장 큰 기회 중 하나는 무엇인가?
해커와 오픈 소스 운동에서 우리의 가장 큰 임무는 해커와 개발자가 제품 구축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핵심 리소스를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이 공간의 다른 OG와 마찬가지로 저는 암호화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토큰이 아니라 제품과 이를 구축하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개발자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이것을 세분화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이 돈을 모으고 보조금을 받거나 훌륭한 팀원을 모집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해커톤과 개발자 인센티브 플랫폼인 DoraHacks.io를 구축했습니다. 팀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모든 유형의 개발자가 지금 바로 해커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15~20개의 해커톤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데, 약세장에서도 참여자들이 펀딩을 받는 모습을 보면 정말놀랍습니다.
도라핵스는 말 그대로 매달 수십만 달러를 진입 장벽 없이 글로벌 개발자 네트워크와 프로젝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지 참여만 하면 됩니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와 정말 좋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소규모로 무언가를 구축할 수 있고 우리가 만든 보조금 인프라로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펀딩과 커뮤니티 거버넌스 매커니즘을 구축했습니다. 2019년 비탈릭이 제안한 개념과 유사한 2차 펀딩에 그치지 않고, 앱토스, 솔라나, 폴리곤 등의 멀티체인 생태계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방식도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차 펀딩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훨씬 더 견고하고 효과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도라핵스의 온체인 바운티는 번역된 문서를 생성하거나 버그를 발견한 것에 대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기초적인 지원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4,000개 이상의 팀에 투자가 아닌 순수 보조금으로 약 3,000만 달러의 보조금과 해커톤 상금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인프라와 수단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홈페이지(DoraHacks.io)에 대해 많은 시간과 생각을 할애했습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정말 훌륭한 기능은 ‘아이디어’입니다. ‘Inspire to Build’라는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누구나 커뮤니티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관심 있는 다른 개발자 및 해커와 공개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멋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당신이 첨단 기술 해커이고 뉴욕에서 파리까지 10분 안에 날아가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은 그걸 알고 있는 누군가를 몰라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해커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어떻게 탈중앙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 훌륭한 웹3 토론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도라핵스를 시장(바자)라고 말하는 걸 좋아합니다. 해커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훌륭한 글로벌 시장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해커와 빌더 여러분, 우리가 당신 뒤에 있겠습니다. 도라핵스는 현재와 미래의 프론티어 기술 개발을 발전시키기 위해 글로벌 오픈 소스 운동을 지원하고 업계의 모든 사람과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 콘텐츠는 DoraHacks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