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다이노스 에이스 투수 왕웨이중 (사진=NC다이노스) |
NC 다이노스의 에이스, 왕웨이중 열풍이 거세다.
롯데-NC 부산 사직구장은 2만 5천명이 몰려들며 올 시즌 첫 매진을 기록하면서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영원한 우승후보 NC 다이노스가 올해 우승을 할 수 있을까? 시즌 개막이후 NC 다이노스는 6연승을 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프로야구는 5명의 투수가 5선발로 로테이션 되는데 6연승을 했다는 것은 후미에 쳐져있는 4선발, 5선발까지 두루 두루 잘 던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야구에서 1선발 에이스가 무너지면 보통 나비효과로 인해 나머지 선발투수들이 흔들리는 것이 다반사다.
에이스는 어떤 상황에서든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승리를 얻어야 하는 막중한 무게감을 느낀다. 왕웨이중의 유투브를 보면 괘활한 성격의 소유자이면서 진중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왕웨이중이 마운드에 올라가면 투쟁심 넘치는 모습으로, 때로는 훈남의 외모가 야수와 같이 공격적으로 변한다. 필자는 왕웨이중이 타자에게 패를 보여주고 투구를 던지고 그 타자를 압도한다는 점에서 NC다이노스 에이스 이상의 프로 스타성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NC 다이노스의 올해 우승을 응원한다. 왕웨이홍 팬클럽에 가입해 볼까 고민해 본다)
비트스탬프 비트코인 교환가격 (사진=비트스탬프) |
가상화폐의 에이스, 비트코인이 무너졌다. 어떤 상황에서든 흔들리지 않아야 하고 페이스를 유지해야 하는데 버티다 버티다 못해 무녀져 버렸다.2선발 이더리움 3선발 리플까지 줄줄히 무너졌다.
지난 3월 25일 시황플러스에서 헤드를 “이제 가야지”. 비트코인에겐 “강해야 한다”고 달았다. 필자가 헤드에 한 단어를 생략한 채 은유적으로 예언했는데 독자들이 잘 이해했으리라 본다. “이제 (골로) 가야지”, 비트코인에겐 “강해야 한다. 필자는 급락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급락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구간이었다고 봤다. (직관적으로 표현했다면 Restroom 앞에서 문을 점점 쎄게 두드리는 사람의 모습과 유사한 차트였다)
다음 주는 롱포지션,숏포지션,뉴트럴 중에서 뉴트럴 즉 중립포지션이 유리해 보인다. 중립이라함은 현금을 보유하면서 관망하면서 때를 기다린다고 보면 된다. 현재의 구간에서 반등을 해준다면 중립포지션을 만드는 땡큐라 고 보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현재의 구간에서 박스권이 무너졌기에 겹겹히 쌓이는 매물로 인해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올라가기가 버겹다. 그리고 만약 급락을 한다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에 뉴트럴포지션으로 가져가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지난 3월 18일의 시황플러스 中에서
지난 2월 25일 시황플러스에 필자가 올렸던 박스 밴드 비트코인 차트 (밴드 상단 11411달러, 밴드 하단 8414달러, 중심선 9870달러) |
다시 돌아와서 필자는 지난 2월 25일에 올렸고 주구장창 올려줬던 그림을 또 보여주려한다. 아래 차트의 1번 초록색 선을 넘지 못하면서 좁은 박스권을 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의 급락이 예고됐다. 지루했던 박스 밴드가 완전히 깨어졌고 10중 8은 회복이 당분간 어려운 구간으로 본다. 하지만 희망은 있는 법..아래 차트의 2번 초록색 선까지 미친 반등이 일어날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하다…확률은 크지 않지만…이에 관망이 좋아 보인다.
가격흐름을 보면 박스밴드 상단 11411달러 하단 8414달러 중앙선 9870달러가 아직도 유효하면서 박스권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비트스탬프 기준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8504달러에서 거래되고 있다. 겨우 박스권 하단 가격 8414달러를 회복하면서 움직이고 있지만 박스밴드 하단과 불과 90여달러에 붙어 있는 자리임을 상기해야 한다.
지난 3월 25일의 시황플러스 中에서
비트코인 박스 밴드 차트 (2번 초록색선까지의 미친 반등을 실낱같은 희망으로 기대해 본다) |
PS. 기술적 분석 지표로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지표는 주로 RSI를 많이 사용한다. 직관적이고 쉽기 때문이다. RSI의 과매도권이 20~30, 과매수권은 70~80으로 추정된다. RSI 숫자만 보다가 매수 매도를 반복하면 수익이 날까? 그런 일은 세상에 일어나지 않는다. 기술적지표를 암기만 했기 때문이다. 기술적 지표를 손으로 계산할 수 있을 만큼 습득해야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또한 RSI는 추세지표가 아니다. 고로 횡보시에는 잘 맞지만 상승 추세에서 일찍 매도를 하거나 하향 추세시에는 일찍 매수하는 우를 범하게 될 수 있다. 우를 범하지 않는 방법을 시간 나면 설명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