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 코 라이크코인 설립자 | 출처: 라이크코인 |
[블록미디어 김민지 기자] 콘텐츠 창작자들이 ‘콘텐츠’만으로도 생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러한 아이디어에서 출발, 만들어진 토큰이 바로 라이크코인인데요.
블록미디어는 라이크코인 설립자 킨 코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라이크코인의 출발점은 어디이고 최종 목표는 어디인지 등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콘텐츠 저작권 문제나 라이크코인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아래 인터뷰 내용,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라이크코인은요? 간단히만 설명해 드리면, 맞습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는 좋아요(라이크- like)에서 온 단어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해서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올려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이 플랫폼들에서 콘텐츠 제작자는 수천 좋아요(like)를 받더라도, 합당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수익은 플랫폼으로만 향하게 되죠. 라이크코인은 바로 이 좋아요, 라이크의 정의를 새로 해서 콘텐츠 생산자들의 제작에 대한 수고를 수익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음은 라이크코인 설립자와의 인터뷰를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 저희 블록미디어 독자분들을 위해 라이크코인이 무엇인지 한두 문장으로 정의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라이크코인은 기존의 좋아요(라이크)가 가진 의미를 창조성과 보상 개념 재편성을 통해 개편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크코인에서는 콘텐츠 장작자들의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한데요. 라이크 버튼의 새로운 개념과 독특한 라이크랭크(LikeRank) 알고리즘을 통해, 라이트코인은 모든 콘텐츠가 향한 모든 통로가 추적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라이크코인은 ‘Proof of Creativity(창조성 증명PoC)’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콘텐츠가 활용되는 과정에서 콘텐츠 제작자들은 모두 보상을 챙길 수 있는 것입니다.
▶ 라이크코인의 프로토콜, ‘Proof of Creativity(PoC)’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라이크코인의 프로토콜은 창조적 콘텐츠들이 직접 화폐화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저희는 그러니 콘텐츠 제작자들이 어떻게 콘텐츠를 팔 수 있을지 등 비지니스 고민을 하는 대신에 창조적 제작물을 생산하는 데 집중하도록 장려합니다. 그러니 창의성 증명방식(Proof of Creativity)이 여기엔 적절하죠.
사실 ‘라이크’의 개념은 1998년 시작됐습니다. 당시 구글의 페이지랭크(PageRank)에서 웹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됐었고요. 10년 후, 페이스북의 ‘라이크’ 버튼은 페이스북이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공고를 팔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의 기반역할을 하게 된 것입니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 발달과 함께 ‘창의성 증명 방식’은 두 가지 측면에서 큰 의미를 지닙니다. 라이크랭크(LikeRank)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의 창의성의 정도가 측정 가능하고, 인센티브 개념이 포함되어 새롭게 해석된 라이크 버튼은 콘텐츠 제작자가 이를 통해 실제 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입니다.
▶ 라이크코인 말고도 블록체인 기반한 리워드(rewards) 플랫폼들은 많은데요. 라이크코인만이 가진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라이크코인의개 별 활동을 하는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보상 시스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저널리즘부터, 일러스트, 만화, 사진 등 창작물을 생산하는 이름있는 아티스트들이 바로 그 대상이죠.
▶ 라이크코인이 가진 힘은 어디에 있고, 또 왜 콘텐츠 창조자들이 라이크코인을 택해야 할까요.
과거 콘텐츠 제작자들이 크리에이티브 업계 사람들이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콘텐츠를 배포하면, 전혀 수익을 챙길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콘텐츠 만드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작업을 인터넷에 올리는 것을 통해서는 돈을 벌 수 없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업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타협’하거나 희생’해야 했습니다.
라이크코인 에코 시스템에서는요, 이렇게 공유하고자 하는 창작자들의 의지를 높게 평가합니다. 더 오픈된 콘텐츠일수록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뜻이죠. 콘텐츠 하나에서 파생된 결과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최초 콘텐츠 생산자의 수익은 늘어납니다. 즉, 이 에코 시스템에서는 저작권 보유를 표시된 콘텐츠보다 오픈된 콘텐츠들이 더 많은 토큰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죠.
(참고: 라이크코인에서는 A가 생산한 콘텐츠를 B가 활용해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도 있고 A+B의 창작물에 C가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A는 모두 자신의 콘텐츠 사용 범위에 따라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 라이크코인의 최종 목표는요? 블록미디어 독자분들을 유해 공유해주세요.
라이크코인의 최종 목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만으로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의 인터넷이 이러한 기본 사항들을 많이 훼손했는데요. 라이크코인은 현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을 것입니다.
라이크코인 설립자 킨 코는?
라이크코인 설립자인 킨 코는 인터넷 업계 전문가 출신으로 지난해 홍콩에 라이크코인 파운데이션을 설립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했다. 그는 지난 18년 동안 성공적으로 게임사인 ‘라쿠(Lakoo)를 설립, 운영한 경험도 가지고 있으며, 휴머니티를 바탕으로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라이크코인이 더 알고싶다면?
라이크코인 공식 홈페이지 https://like.co
라이크코인 페이스북 그룹 http://fb.com/groups/likecoin
라이크코인 페이스북 페이지 http://fb.com/likecoin.foun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