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록체인 기업 AML(Anti Money Laundering, 자금세탁방지) 전문회사인 코인펌 대표 Paweł Aleksander (포웰 알렉산더, 폴란드) 가 지난 13일 강남 잼투고에서 열린 제 3회 KryptoSeoul with StartupToken Asia Roadshow (Startup Token 아시아로드쇼 with 크립토서울)에 참석해 블록미디어와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지난 13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잼투고에서는 StartupToken(스타트업토큰)이 지원하는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공개)를 계획하고 있는 회사들의 밋업이 열렸다.
블록체인 기업 AML(Anti Money Laundering, 자금세탁방지) 전문회사인 코인펌 대표 Paweł Aleksander (포웰 알렉산더, 폴란드) 도 이 자리에 참석해 블록미디어와 인터뷰를 나눴다.
▲지난 13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잼투고에서는 StartupToken(스타트업토큰)들이 지원하는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공개)를 계획하고 있는 회사들의 밋업이 열렸다. |
Q1. 코인펌 대표님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저는 중 유럽에서 사기 예방 (Fraud Prevention) 전문가 중 한 사람입니다. 룩셈부르크의 철강 회사인 ArcelorMittal(아르셀로 미탈)의 AML / CTF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일했고 스코틀랜드의 Royal Bank(로열 은행)에서 일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Ernst & Young(어네스트 앤드 영)의 사기 조사관 및 회계 감사관으로서 일했으며 저는 Certified Fraud Examiner(전문 부정부패 조사관)및 Certified Internal Auditor(전문 내부 감사 전문가)의 직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수 많은 기업들의 AML(Anti Money Laundering, 자금세탁방지) / CTF (certificate) 조사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코인펌의 사업영역 (C) 코인펌 |
Q2. 코인펌은 어떤 회사인지 설명해주세요.
Coinfirm(코인펌, CEO Pawel Kuskowski) 은 2016년 폴란드에 설립됐습니다. 현재는 영국과 지브롤터에도 회사가 각각 있습니다.
저희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기존 은행에서 사용하던 등급 책정 기준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새로 적용할 수 있는 코인펌만의 몇 가지 기준들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추가 적용해 AML(Anti Money Laundering, 자금세탁방지)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코인펌은 보유한 120개 이상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암호화폐 지갑의 거래내역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금세탁 활용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산출하기도 합니다.
또 Trudatum(트러다텀)과 같은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기도 하면서 다수의 금융기관이 새로운 블록체인 시대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기도 합니다.
코인펌의 사업영역, (C) 코인펌 |
Q3. AML(자금세탁방지)는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나요.
자금 거래 및 비즈니스를 하는 금융기관과 관련회사들은 반드시 KYC와 AML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공개)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쉽게 말하면, KYC는 ICO 진행시 투자자, 즉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반면, AML은 자금의 출처와 용도에 관한 확인을 뜻합니다.
즉 KYC는 Know Your Customer의 약자, AML은 Anti-Money Laundering의 약자입니다.
두 가지는 사람과 돈의 확인 절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KYC는 고객에 대한 기본정보를 확인해야 한다는 뜻이고 자금지불 능력이 있는지, 후에 있을 파산여부 가능성 등도 확인하며, AML은 자금세탁방지,테러지원여부등의 관련 금융위험을 방지하고자 자금의 출처, 수령인 들에 대한 분석을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가 자금세탁 방법의 수단으로 자주 거론되고 있지만 그동안의 자금세탁 방법으로는 마약, 보석, 고가자동차, 부동산 등의 물건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코인펌의 사업영역 (C) 코인펌 |
Q4. 코인펌의 AML은 어떤 식으로 작동되고 있나요?
코인펌은 블록체인 시장에서 활성화돼 있는 엔티티(Entity, 파일 처리시스템에서 한건의 자료를 구성하는 Record, 기록)에 대해 중요한 데이터 감별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여러 기업들의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데이터를 감별할 시 AML 위험 평가(Risk Assessment) 는 각각 다릅니다.
특히 코인펌의 플랫폼은 기업들간의 거래되는 엔티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블록체인 주소, 기업들의 자금 관련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이죠.
▲코인펌의 기능 |
또한 이 같은 코인펌의 AML 플랫폼은 암호화폐 거래소 간에서도 작동되고 은행간의 거래에서도 작동됩니다. 보다 투명하고 출처가 확실한 암호화폐 거래를 수신자에게 제공하는 것이죠.
코인펌의 사업영역 (C) 코인펌 |
Q5. 세계적으로 코인펌의 클라이언트 들은 많이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일본의 미쯔비시 UFJ 은행이 내년에 그들의 독자적인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어서 도쿄에 있는 그들의 사무실에 우리의 AML 플랫폼을 설치할 생각입니다.
내년 발행될 미쯔비시 은행 코인의 입·출금 출처를 저희 AML을 통해 투명하게 만드는 솔루션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미국, 아시아, 유럽 등 우리의 금융 관련 플랫폼들은 전세계 각지에 분포돼 있습니다.
이 같이 우리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네트워크를 포함해 퍼블릭(Public)과 프라이빗(Private)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블록체인 플랫폼에 코인펌 플랫폼을 접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인펌은 엄격한 규정, 기능을 바탕으로 재무적 리스크 모델을 구축해 전세계 블록체인 운영 클라이언트 들에 맞춤형 AML을 제공합니다.
코인펌의 사업영역, (C) 코인펌 |
Q6. 앞으로 코임펀 및 대표님의 계획을 설명해주세요,
앞으로 은행과 암호화폐 거래소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거래가 무수히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특히 세계적으로 많은 은행들이 블록체인 관련 사업 때문에 저희에게 연락이 많이 옵니다.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ICO를 하려고 하는 기업들이 많아 진다는 것은 생산적인 측면에서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스캠(사기)의 위험성은 더욱더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 코인펌은 ICO 레이팅(rating)과 리뷰(review)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들과도 관계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코인펌은 ICO 프로젝트에 대한 자체적 검열을 적용해 스캠을 가려내는 플랫폼인 질라(ZILLA)라는 회사에 저희 AML 솔루션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중들의 접근성이 높아지는 산업 분야인 만큼 사기성 ICO 프로젝트 들을 가려내어 투명한 암호화폐 거래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블록체인/ICO 기업 대표 인터뷰 요청 blockscore@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