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알트코인 시가총액 차트에 알트시즌 도래 가능성을 시사하는 강세 패턴이 형성되고 있어 관심을 끈다.
11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전체 알트코인 시가총액 차트에서 강세 신호인 ‘역 머리와 어깨(inverse head-and-shoulders)’ 패턴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목격됐다.
암호화폐 트레이더 조시 올제비츠는 ‘역 머리와 어깨(IHS)’ 패턴의 잠재적 완성은 알트시즌 가능성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올제비츠는 이번 분석 대상에서 이더리움과 주요 스테이블코인은 제외했다.
가장 신뢰받는 강세 기술지표의 하나로 간주되는 IHS 패턴은 자산 가격이 3개의 저점에서 벗어나면서 만들어진다. 3개 가격 저점 중 가운데 저점 레벨이 가장 낮다. 자산 가격이 패턴 추세선(목 둘레선)을 뚫고 올라가면 추세의 강세 전환(브레이크아웃)을 확인하게 된다.
올제비츠 차트에 의하면 알트코인 시총의 오른쪽 저점으로부터 반등은 지난 3주간 정체 상태다. 코인데스크 기사 작성 시점 기준 알트코인 시총은 약 2300억 달러로 집계됐다. 알트코인 시총이 3000억 달러 부근에 위치한 목 둘레선 저항을 돌파하면 IHS 패턴은 완성된다.
올제비츠는 시장 보고서에 “알트코인 시총은 일종의 3개 저점/’역 머리와 어깨’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고 적었다. 그는 “나는 다지기 중간 과정에 있는 IHS 패턴을 매수하지는 않는다. 나는 시총 3000억 달러 돌파를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알트코인 시총이 현재 수준에서 감소하게 되면 잠재적 IHS 패턴은 무효화된다.
[뉴욕 코인시황/출발] 美 PPI 발표 앞두고 범위 내 움직임 … 아크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 결정 연기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