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토론회에서 한국생산성본부 노규성 회장이 국내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현행 법제도상의 규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
한 해의 기반을 다지는 생동감 넘치는 봄에 미래 우리나라 성장의 기반 기술이 될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인사 말씀을 드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홍의락 의원님을 비롯해 한국무역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가 함께 마련한 오늘 대토론회의 개최를 진 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발제와 토론을 맡아주시는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박창기 회장님, 법무법인 민후 김경환 대표 변호사님, 한 국금융ICT융합학회 오정근 회장님과 다섯 분의 패널, 그리고 오늘 토론회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 니다. 오늘 토론회는 다가올 미래의 핵심 인프라가 될 블록체인 기술의 기본 법안이나 법제도적 요소를 살펴보 고 개선안을 도출함으로써,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4차 산업혁명 시대는 플랫폼이 곧 경쟁력인 시대로, 차세대 플랫폼의 핵심 기술 인 블록체인은 금융, 유통, 의료 등 산업에의 적용은 물론 정치, 제도,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 올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법 제도적 기반도 속속 마련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으나, 신기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 특히, 암호 화폐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이슈로 인해 초기 기술발전 단계에서 시장 진입과 활성화 방안이 막혀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현행 법제도상의 규제를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조치가 시급할 것입니 다. 아무쪼록 오늘 블록체인 산업진흥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하신 전문가 여러분의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좋은 개선 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홍의락 의원님, 한국무역협회 한진현 부회장님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 회 김형주 이사장님께 감사드리며, 오늘 참석하신 모든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