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금요일(25일) 뉴욕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파월 잭슨홀 연설
금융시장의 관심이 집중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연설이 뉴욕 시간 오전 10시 5분(한국 시간 오후 11시 5분)에 시작된다. 시장은 2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금리 전망의 단서를 찾기 위해 그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파월의 연설 후 오후에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가 7월 금리 인상 이후 처음 공개 연설을 할 예정이다. 지난해 잭슨홀 연설에서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을 위한 고통을 경고한 후 주가가 하락한 바 있다. 호라이즌 인베스트먼트의 재커리 힐은 이러한 이벤트로 인한 변동성이 예상되지만 주식과 채권 전반에 걸친 최근 움직임은 새로운 추세라기보다는 건전한 조정에 가깝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인한 시장 변동성은 단기간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하반기 기술주 약세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전략가들은 올해 하반기 기술주가 곤경에 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3년 내내 증시 랠리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대한 약세 전망을 유지해 온 이 팀은 중앙은행이 금리를 지속적으로 더 높게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인공지능 분야의 붐을 가릴 것으로 예상했다. 나스닥 100 지수는 올해 최악의 실적을 기록 중인 8월 동안 하락했지만 2023년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35% 상승할 수 있을 전망이다. EPFR의 최신 유동성 데이터에 따르면 목요일 하락 직전 기술주는 10주 만에 가장 많은 23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 법무부 스페이스X 고소
미국 법무부는 불공정한 고용 관행을 이유로 일론 머스크의 우주 개발 기업 스페이스X(SpaceX)를 고소했다. 법무부는 소장에서 회사가 고용 과정에서 난민과 망명 신청자를 차별했다고 주장했다. 법무부는 스페이스X가 수출 통제법이 미국 시민과 합법적인 영주권자로만 고용을 제한하고 있다는 잘못된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0년 이 문제에 대한 민원을 접수한 법무부는 이후 스페이스X에 대한 조사를 계속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주가지수 선물 상승
야후파이낸스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32%, 나스닥 선물 0.04%, S&P500 선물 0.23%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4.03으로 0.04% 상승,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4.235%로 0.6bp 하락, WTI 선물은 배럴당 80.05달러로 1.27%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