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각국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 움직임, 계속되는 새로운 코인의 출시 등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선두 자리를 고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트코인이스트는 18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이 더 높은 가치로 나아갈 수 있는 네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단순함
처음으로 블록체인을 통한 분산화 원장 프레임워크 구현에 성공한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장점은 단순함이다.
다른 블록체인들이 보다 정교하면서, 때로는 혼란스러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구하는 동안에도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매우 간단하고 기본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단순함이 기술을 잘 모르는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요인으로 꼽힌다.
♦ 핀테크 혁명
첨단 기술이 금융 시장을 폭넓게 변화시키는 가운데 비트코인이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스퀘어캐시(Square Cash) 앱이 페이팔(Paypal)의 벤모(Venmo)를 눌렀다는 보고서가 나왔는데, 지난 1분기 스퀘어캐시의 선전은 비트코인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한 아프리카 등 기존 국제금융 시스템에서 소외됐던 수많은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을 통한 송금 및 결제 플랫폼은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가격 탄력성
가격 변동이 심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복잡한 시장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른 암호화폐 가격이 두자리 수 비율로 하락하던 당시에도 비트코인의 하락율은 거의 한자리 수를 유지했다.
전문가들은 시장이 성숙해 갈수록 비트코인은 부정적인 시장의 신호에 대한 반응이 적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 주류 금융권 진입
지난해 시카고상품거래소(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개시 후 올해 들어서도 비트코인은 주류 금융권과 계속 가까워지는 분위기다.
최근 골드만삭스의 비트코인 선물거래 개시 결정, 뉴욕 증권거래소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준비 소식 등이 이어지며 그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