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니 림 펀디엑스(Pundi X) 공동창립자 겸 CFO |
“애플페이! 삼성페이! 펀디엑스의 결제 포스 ‘XPOS’ 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올해 내 한국에서 암호화폐 결제 POS 단말기를 실제로 선보이는 게 목표”
“한국의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뿐 아니라 가맹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유통업체와 논의 중”
대니 림 펀디엑스(Pundi X) 공동창립자 겸 CFO
대니 림 펀디엑스 공동창립자 겸 CFO는 지난 18일 밋업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대니 림은 올해 내 한국에서 암호화폐 결제 POS 단말을 실제로 선보이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한국 뿐아니라 전세계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를 이용한 펀디엑스의 결제 전용 포스(POS) 단말기(XPOS)가 상용화한다는 포부다.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장, 펀디엑스 자문위원은 밋업에서 “암호화폐 결제 POS 단말 상용화를 위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가맹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유통업체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록미디어는 지난 18일 한국을 방문한 펀디엑스 공동창업자 겸 CFO 대니 림과의 인터뷰에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를 초빙해 진행했다.
* About 펀디엑스(Pundi X) : 펀디엑스는 전 세계에서 디지털 통화를 받기 원하는 소매점용 멀티 암호화폐 POS 솔루션 제공업체입니다. 펀디엑스 X POS는 상점, 카페 및 편의점에서 일반 소비자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용이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펀디엑스는 인도네시아의 인기 QR 코드 캐시리스 (cashless) 결제 앱 중 하나인 펀디-펀디 (Pundi-Pundi)의 성공에 힘 입어, 이미 1 년이 안되는 기간 동안, 자카르타에10 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600 개 이상의 소매업자 파트너를 등록할 수 있었다.
펀디엑스는 여러 국가에 걸쳐 더 나은 암호화폐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XPOS 컨소시엄과 인도네시아 블록 체인 협회 (Indonesian Blockchain Association)의 창립 회원입니다. 또한 싱가포르 핀테크 협회 (Singapore Fintech Association), 핀테크 홍콩 협회 (Fintech Association of Hong Kong), ACCESS 및 스위스 금융 및 핀테크 협회 (Swiss Finance and Fintech Association)의 회원 이기도 하다.
* About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 현재 케이 퓨처 블록체인 파트너스 대표로 다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성공적인 투자하였으며 법무법인 세움에서 블록체인 백서(White Paper) 분석 전문가로, 이든체인 테크니컬 어드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다. 대기업에서 Data warehouse 및 Business Intelligence영역에서 IT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했고 블록체인 백서 분석전문가다.
▲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장, 펀디엑스 자문위원(왼쪽) 대니 림 펀디엑스(Pundi X) 공동창립자 겸 CFO (오른쪽) |
Q1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펀디엑스가 한국에서 점점 유명해지는데요? 펀디엑스가 무엇이고 어떤 비즈니스 영역을 펀디엑스가 추구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1.(펀디엑스 CFO 대니 림) – 펀디엑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시작한 블록체인 지불 시스템 프로젝트입니다. 우리는 가상화폐 지불 솔루션을 주 업무로 하며 펀디엑스만의 모바일 월렛(Wallet, 지갑)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상화폐가 모든 사람들에게 활용 가능하게 만들 것입니다. 마치 슈퍼마켓에 가서 물을 사듯이 사람들이 가장 쉬운 방법으로 가상화폐를 사고 팔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Q2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 펀디엑스 POS단말기인 XPOS 기기가 갖는 강점과 잠재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2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두 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펀디엑스의 XPOS 기기는 사람들이 가상화폐 지불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이 EDC 디바이스에서는 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거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기기가 더 싸고 빠르게 작동합니다. 더 많은 새로운 사람들이 펀디엑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블록체인 기반 지불 솔루션 디바이스를 쓰는 이들을 이길 만한 경쟁자들이 나왔냐는 질문에도 우리 펀디엑스는 “아직 보지 못했다”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XPOS의 장벽은 하드웨어 뿐이 아닌 즉각적인 Confirmation(컨퍼메이션, 확인절차)과 결제, 지불 창구로서, 이 점을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 펀디엑스의 결제 단말기 ‘XPOS’ |
Q3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 중국에는 QR코드 지불 시스템이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펀디엑스는 굳이 POS 단말기를 쓰는지요?
A3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모바일 PS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우리의 POS 디바이스는 QR 지불 시스템을 지원하고 애플페이나 삼성페이를 다 지원합니다.
중국도 사람들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기 쉬워하는데 왜 굳이 POS 디바이스를 쓰느냐인데요. 중국의 세븐일레븐이나 월마트를 보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굉장히 중국에서 유명한데도 불구하고 POS 디바이스를 씁니다.
왜냐하면 안전성(Security)과, 관리하기 편함(Manageable) 때문입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운영팀이 얼마나 많은 돈을 쓰는 지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더욱 발달됬다고 해도 지금, POS 디바이스를 쓰는 층이 더욱 견고해지고 있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Q4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 펀디엑스와 파트너십을 맺은 곳이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설명부탁드립니다.
A4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암참(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N)과의 MOU(양해각서 체결)를 통해 그들이 우리 펀디엑스의 블록체인 결제 솔루션 시스템을 사용하게 끔 하고 있습니다.
펀디엑스 POS 디바이스의 사용 장려를 위한 세미나도 공동 개최했습니다.
암참이 회원 결제비를 걷게(collect)하기 위해 우리의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암참이 우리의 좋은 멤버이자 파트너임을 확신합니다.
▲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왼쪽), 대니 림 펀디엑스(Pundi X) 공동창립자 겸 CFO (오른쪽) |
Q5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 암참의 멤버들이 회원비를 펀디엑스 POS 단말기를 사용해서 회원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것입니까?
A5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필수는 아닙니다. 펀디엑스가 지불 방식에 있어서 하나의 선택 창구를 제공하는 것 뿐입니다.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 좋겠죠.
Q6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앞으로의 펀디엑스 로드맵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6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가장 큰 계획은 펀디엑스가 한국과 일본, 싱가폴, 필리핀,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6월말에 펀디엑스의 버전 테스트를 할 것이고, 필리핀에서는 7월초에 개시할 것입니다.
▲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왼쪽), 대니 림 펀디엑스(Pundi X) 공동창립자 겸 CFO (오른쪽) |
Q7 (이광호 케이퓨처블록체인파트너스 대표): 한국 투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할 말 이 있으신가요.
A7 (펀디엑스 CFO 대니 림) : 프레젠테이션에서 언급했듯이 한국 커뮤니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커뮤티티의 지원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