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만성 특파원)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의 국제공항이 유럽 최초로 ‘공항 암호화폐 ATM’ 기기를 설치한다.
비트코이니스트는 20일(현지시각) 보도자료를 인용해 암스테르담 스키폴국제공항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취급하는 ATM 기기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암스테르담 스키폴국제공항은 유럽에서 암호화폐 ATM을 제공하는 최초의 공항이 됐다.
타냐 디크 스키폴국제공항 디렉터는 “암호화폐 기기를 제공해 여행자들이 유럽에서 쓰이는 유로화를 세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하겠다. 유로화는 특정 국가에서 쓸 수 없다. 그래서 암호화폐 ATM의 활용 가치는 크다”고 말했다.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에 따르면 현재 네덜란드에는 암호화폐 ATM이 총 20개 설치되어 있다. 네덜란드는 비트코인 결제에 우호적인 소비 성향을 보인 나라로 꼽히지만, ATM 기기 활용은 영국에 크게 뒤지는 게 사실이다. 영국은 전역에 ATM 152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비트코이니스트는 유럽은 여전히 북미와 비교하면 암호화폐 ATM 활용 비율이 떨어지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북미에는 현재 암호화폐 ATM이 3000대가 설치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