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미 의회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를 이끌었던 민주당의 맥신 워터스 하원의원은 위원회가 상정할 예정인 법안 중 하나가 초당적인 지지를 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20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워터스 의원은 연방준비제도의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발행을 금지하는 공화당 주도의 법안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공화당의 법안은 달러가 세계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잃고 미국 시민들이 더 빠르고 저렴하며 간편한 결제 수단을 잃게 되더라도 관련 연구가 발전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며 “공화당원들이 혁신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 것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공화당 소속 톰 에머 의원은 지난주 중앙은행이 개인에게 직접 CBDC를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고 연준이 중개자를 통해 CBDC를 간접적으로 발행하는 것을 차단하는 “CBDC 감시 방지 국가법”(HR 5403)을 공동 발의했다.
한편 이날 상정된 또 다른 CBDC 관련 법안은 초당파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제이크 오친클로스 의원과 프렌치 힐 의원이 발의한 ‘주권 발행법(Power to Mint Act)’, H.R. 3402는 중앙은행이 CBDC를 발행하기 전에 의회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