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우리나라 NFT 씬은 크게 2개의 축으로 나뉩니다. 기업들이 이끌며 다양한 베네핏과 로드맵을 제시하는 ▲유틸리티 NFT 그리고 개별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방출하는 ▲아트 NFT가 그 두 축이죠.
먼저 기업 주도 NFT 씬에는 수많은 대기업들이 그 자리를 채워가고 있습니다. 멤버십, 게임 아이템, 실물 자산과의 연동 등 다양한 부분에서 체계화된 구조로 구성을 만들어 갑니다. 그리고 이 NFT들의 가치는 이들에게 매겨지는 유틸리티, 기능 등에서 결정됩니다.
그 반대에는 아트 NFT가 있습니다. 약속된 혜택이나 쓰임새가 부족하더라도, 아트NFT가 가진 본질적 예술성과 사람들의 믿음이 그 가치와 가능성으로 구현되는 영역이죠.
다다즈(DADAZ)는 대표적인 국내 아트 NFT 콜렉션 중 하나입니다.
DADAZ NFT 보유자를 ‘다다즈팸’이라 부르는 홀더들, 이들이 이렇게 강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프로젝트와 아티스트를 키워갈 수 있던 배경은 무엇일까요?
블록미디어가 다다즈 작가를 만나 그가 생각하는 웹3 아티스트와 예술, DADAZ 성공의 이유 진솔한 대화를 함께 나눕니다.
그는 “웹3 생태계에선 아티스트에게도 생태계를 향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다다즈 작가 본인이 이룬 성공과 콜렉션 DADAZ를 향한 세간의 관심에도 이런 접근법이 크게 작용했다고 말하는데요.
주목받는 NFT 콜렉션의 주인공, 다다즈 작가는 지난 7월 예술의전당 ‘Art Pick(아트픽) 30’전에 선정되며 등단 1년만에 디지털아트의 스타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모멘토스는 합의에 의한 기사 쓰기, NFT를 활용한 저널리즘을 실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블록미디어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멘토스 토론 전 과정을 라이브 중계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번 행사는 업라이즈 후원으로 진행합니다.
[모멘토스] NFT, 그 성공 위해 필요한 것은? 예술의 전당 입성한 웹3 아티스트의 계획
– 9월 25일(월) 저녁 7시 강남 언커먼갤러리
– 미켈란 147 KR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516, B1층 (삼성동)
– 신청 Onoffmix (https://onoffmix.com/event/285211)
– 신청 Eventus (https://event-us.kr/71608)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