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금요일(22일) 뉴욕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미 국채 수익률 16년 최고치
투자자들이 매파적인 연방준비제도, 대규모 미국 재정적자,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무게를 두면서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한때 4.5%를 넘어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트레이더들은 유가 상승과 막대한 재정 적자, 미국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세에 대비하고 있다. 슈로더의 펀드 매니저 켈리 우드는 “경제가 완전 고용 수준 또는 그 이상으로 운영되는 시점에 투자자들이 적자가 너무 크다는 사실을 깨닫게되면서 제기되는 장기적인 위험을 고려할 때 10년물 수익률은 충분한 보상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머독 폭스 회장 퇴진
세계적인 미디어 거물 루퍼트 머독이 목요일 폭스사와 뉴스 코퍼레이션의 회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그가 완전히 경영에서 손을 놓은 것은 아니다. 두 회사는 그가 각 회사의 명예 회장으로 임명될 것이며, 92세의 그는 “매일 뉴스와 아이디어에 계속 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아들 래클런 머독은 뉴스 코퍼레이션의 단독 회장이 되고, 폭스 코퍼레이션의 회장 겸 CEO를 계속 맡게 된다. 이번 조치는 폭스 TV 네트워크가 격동의 한 해를 보낸 후에 이루어졌다. 회사는 도미니언 투표 시스템 명예훼손 소송에서 7억 8750만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신제품
마이크로소프트는 뉴욕 행사에서 새로운 서피스 컴퓨터와 윈도우 11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이 회사는 또한 워드, 엑셀과 같은 핵심 앱을 위한 보조 인공 지능 도구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운영 체제에는 사용자가 스크린샷에서 직접 텍스트를 가져오고 전화 번호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캡처 도구가 포함될 예정이다. 서피스 랩탐 스튜디오2는 서피스의 고급 모델로 새로운 칩과 14.4인치 화면을 탑재하고 태블릿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1999달러부터 시작한다.
유가 상승세 지속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06%, 나스닥 선물 0.37%, S&P500 선물 0.17% 상승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5.59로 0.22% 상승, 10년 만기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4.478%로 1.6p 하락, WTI 선물은 배럴당 90.56달러로 1.00%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