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2023년 암호화폐 시장은 2년 전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021년 1월의 1조 달러 수준 머물러 있으며, 수많은 암호화폐들의 등장에도 비트코인(Bitcoin, BTC)과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여전히 암호화폐 시가총액 기준 1, 2위를 차지하는 암호화폐다.
2023년 9월 26일 기준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49.2%, 이더리움은 18.1%로 두 개 암호화폐가 시가총액 절반 이상의 비중을 보였다. 시장에서는 주요 암호화폐들이 횡보세를 보이는 시점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신규 자금 유입이 적은 시점 시장 주도 종목을 제외한 소형 알트코인의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시장 변동성이 낮은 지금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할 기회가 된다는 분석이다.
# 다가오는 비트코인 반감기 기회 될까?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위험 나눠야
시장 추세 전환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시점은 오는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다. 채굴자들의 비트코인 채굴량이 줄어드는 반감기는 역사적으로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이끄는 촉매가 됐다.
가장 최근의 반감기가 있었던 2020년, 비트코인은 7195달러에서 2만 8840달러까지 4배 가까이 상승했다. 같은 기간 알트코인 시가총액 역시 368% 올랐다. 비트코인 자금 유입이 상당히 진행된 지금, 다가오는 반감기 알트코인 상승세가 더 높을 수 있음을 보이는 지표다.
특히 상승장과 함께 자체 생태계를 갖춰가는 프로젝트는 더욱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주요 시가총액 상위 암호화폐와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것이 추천되는 이유다.
최근 런칭된 신규 암호화폐에는 침프지(Chimpzee)와 같은 프로젝트가 있다. 침프지는 환경 보호를 컨셉으로 열대 우림 식재 및 야생 동물 보호 등 친환경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사전 판매 프로젝트다.
#친환경 가치와 토큰 홀더 베네핏, 침프지 토큰 수요 이끌지 주목
침프지는 다양한 생태계 베네핏을 홀더들에게 제공한다. 현재 ‘NFT 민팅 플랫폼, 침프지 굿즈 스토어, 스테이킹 서비스’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프로젝트팀은 “침프지 굿즈 스토어, NFT 마켓플레이스, 플레이 투 언(P2E) 게임 ‘제로 톨러런스’ 등을 통해 플랫폼 이용자 혜택과 환경 보호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며 “다양한 유틸리티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해 자연적인 수요가 발생할 수 있도록 고안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플랫폼 이용자들은 다양한 유틸리티 서비스를 생태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숍투언(Shop to Earn), 트레이드투언(Trade to Earn), 플레이투언(Play to Earn) 등이 그 사례다.
이용자들은 생태계 내 다양한 서비스들을 활용할 때마다 침프지 토큰 리워드를 얻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큰 수수료의 일부는 침프지 가치 보존을 위한 토큰 소각, 환경 보호 활동에 활용된다.
침프지 사전 판매에 참여하면 사전 판매 기간 종료 후 침프지 여권 실버 NFT 민팅 권한을 받게 되기도 한다. 침프지 NFT 보유자들은 일반 이용자 대비 높은 침프지 스테이킹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침프지는 이후 더 다양한 혜택을 여권 NFT 보유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개발팀은 사전 판매 단계부터 원트리플랜티드(OneTreePlanted), 와일드(WILD) 재단 등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에 기부금을 전해 주목받기도 했다.
침프지는 “사전 판매 및 토큰 상장에 따라 환경 단체에 전체 토큰 10%를 기부한다”며 “이후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 일부도 자선 단체 지원에 활용하는 구조”라고 밝혔다.
# 토큰 유틸리티와 디플레이션 구조, 사전판매 종료 후 로드맵에 주목
침프지는 생태계 활동이 발생함에 따라 전체 토큰 공급량이 감소하는 소각 구조를 갖췄다. 침프지 굿즈 구매, 홈페이지 내 활동을 통한 수수료가 발생할 때마다 일부가 토큰 소각에 활용된다.
침프지는 토크노믹스 중 45%를 사전 판매 분량에 할당했다. 전체 거래소 유동성과 개발 과정, 커뮤니티 리워드와 개발팀에는 각 5%, 토큰 마케팅에는 15%가 분배된다. 침프지는 솔리디티 파이낸스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와 사이버스코프 개발팀 검증을 마쳤다.
개발팀은 “침프지 플랫폼에서 사람들은 다른 노력 없이 기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나게 된다”며 “웹3 시대의 새로운 기부 문화로 숍투도네이트(Shop to Donate)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침프지 사전 판매 모금액은 약 138만8000 달러를 기록했다. 교환비는 1 CHMPZ 당 0.00105 USDT다. 프로젝트팀은 “사전 판매 모금액이 140만 달러에 도달하면 1000 제곱미터에 달하는 호주 열대우림과 동물 보호 자금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부 활동은 더 기빙 블록을 통해 진행된다.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