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 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Victor Tabori(빅토르 타보리) CTO가 지난달 28일 한국을 방문해 커뮤니티 회원들과 단독 밋업 행사를 가지러 온 사이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
“블록체인 사용해서 관광 의료 영역에서 중개인을 없애고 환자의 비용 부담 줄일 것”
“에트힐 프로젝트, 블록체인 영역에서 의사에 대한 투명한 정보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
에트힐 공동창업자 빅토르 타보리
Etheal(에트힐, 이하 Heal로 표기, www.etheal.com) 프로젝트는 올 1월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 행사 부대 행사였던 ‘블록체인 경진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며 의료 분야에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헝가리와 브라질에서 www.doklist.com을 4년간 운영하면서 성공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 추후 블록체인 프로젝트로서의 행보에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이런 힐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의료 관광에서 중개인을 없애고 의사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공개해 환자들이 해당 분야 의사를 검색하고 가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힐 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Victor Tabori(빅토르 타보리) CTO가 지난달 28일 한국을 방문해 커뮤니티 회원들과 단독 밋업 행사를 가지러 온 사이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힐 프로젝트 플랫폼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환자들은 질 높은 의료 케어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는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지인들에게 물어볼 수 있고 웹 사이트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 방법이 낡았습니다.
지인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는 쓸데없는 광고들이 넘쳐나 환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가동될 힐 프로젝트에서는 의사들의 치료 기록, 프로필 등의 정보가 상세히 기록돼 환자로 하여금 자신에게 맞는 병원의 의사에게 진찰 받을 수 있게하는 합리적인 시스템이 제공되게 됩니다.
반대로 의사 또한 환자의 병명 기록 등 그동안의 진찰 내역을 꼼꼼하고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환자와 의사 상호간의 정보 리뷰 기능이 첫번째로 힐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목표입니다.
Q2. AI 추천 엔진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부탁드립니다.
AI 추천 엔진을 통해, 개개인의 환자들이 자신들에게 더욱 적합한 의사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AI 엔진을 통해 환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치료를 위해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을 시간을 절약해 정보를 대신 취합, 환자에게 제공하는 것이죠.
환자로 하여금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시간 절약 기능 뿐 아니라 투명한 가격을 AI가 측정하기도 합니다.
가령 미국에서 엉덩이 수술을 받으려면 병원비 $65,000에 $13,000의 보험료를 내야하고 수술비도 따로 내야합니다.
힐 프로젝트는 이렇게 비싼 비용의 의료비용을 환자로 하여금 지불하지 않는 생태계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사용해서 관광 의료 영역에서 중개인을 없애고 의사의 이윤을 높여주며 환자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어 투명성을 높여줍니다.
아직 완벽히 이 블록체인 시스템이 구동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힐 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Victor Tabori(빅토르 타보리) CTO가 지난달 28일 한국을 방문해 커뮤니티 회원들과 단독 밋업 행사를 가지러 온 사이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
Q3. 메디컬 Tourism 시장과 관련한 힐 프로젝트의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세요.
전세계적으로 의료 관광 시장의 규모는 전기 자동차 시장 규모보다 큽니다.
기존에 4년간 운영했던 Doklist.com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헝가리와 브라질에서 의사들이 자신들의 프로필을 이 사이트에 등록해 환자들이 이 웹사이트에 등록된 의사들을 찾아갈 수 있게끔 하는 서비스죠.
힐 프로젝트도 이런 Doklist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헝가리에서 치과 치료는 저렴하고 품질이 좋으며 환자 대기 시간도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국 같은 경우는 치과 치료 서비스를 받으려면 두 달을 기다려야하죠.
힐 프로젝트는 당장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적합한 나라를 소개해 여행경비, 소개비 등을 덜어주고 알맞은 의료서비스를 받게 도와줍니다.
브라질과 헝가리 이외에 시장을 확장하려면 데이터 양도 늘어나고 정보의 투명성이 높아져야 되서 Doklist에서 힐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생각을 하게 됬습니다.
날이 갈수록 커져가는 의료 관광 시장의 장래성을 믿습니다.
Q4. 기존의 의료관광 시장의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블록체인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기존의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있죠.
어떤 장르의 플랫폼도 수수료 절감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의료관광 시장에서는 환자 중재자로 알려진 중개인들이 환자가 국경을 넘게 가이드 해주는 비용으로 30%의 수수료를 청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이 결여되게 됩니다.
블록체인은 중개인의 역할을 없애고 의료 관광을 하는 환자로 하여금 높은 수수료를 절감하게 도와줍니다.
지난 4년간 Doklist를 통해 만들어 온 비즈니스 모델에 해결방안과 블록체인 기술의 원동력이 있습니다.
8만8000개의 서비스와 420,000명의 진료자가 등록되어 있는 브라질의 Doklist.com.br과 헝가리의 Docklist.com은 매년 250만여명의 방문객들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이죠.
Q5. 힐 프로젝트의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힐 프로젝트에서 쓰일 힐 토큰의 유용성은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환자가 힐 플랫폼 내에서 HEAL 토큰으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지불을 하게 됩니다.
이후 환자가 의료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남기면 토큰으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마이크로 보상제도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힐 토큰이 가동됨으로써 의사와 환자가 힐 프로젝트 내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를 둘러싼 지불 관련 마찰이 없어집니다.
세 번째는 힐 프로젝트의 신뢰점수 입니다.
지분으로 보유하고 있는 힐 토큰의 양으로 의사나 환자의 신뢰점수가 구축이 됩니다.
네 번째는 의사가 힐 토큰으로 보유하게 됨으로써 자신들의 프로필을 인증할 수 있게 됩니다.
의사들은 무료로 힐 프로젝트 정보란에 리스팅 되지만 자신들의 신뢰도를 키워나가려면 힐 토큰의 보유량이 늘어나야합니다.
환자들은 힐 프로젝트의 멤버가 되면 토큰을 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 제도도 제공됩니다.
추후 제공될 서비스에서 할인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Q6. 블록체인 상에서 이 모든 거래가 이뤄지는 데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나요.
광범위한 데이터 량은 언제나 블록체인 세계에서 해결해야 할 미완의 숙제입니다.
각각의 나라에서 의사들의 효율적인 서비스 능력을 받으려면 힐 프로젝트 상에서 의사들의 프로필이나 상세한 의료 기록 등을 실시간으로 니즈가 있는 환자들에게 그 나라 언어로 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AI 번역 기능도 갖출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까다로운 부분이긴 합니다.
▲ 힐 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Victor Tabori(빅토르 타보리) CTO가 지난달 28일 한국을 방문해 커뮤니티 회원들과 단독 밋업 행사를 가지러 온 사이 블록미디어가 인터뷰를 진행했다. |
Q7. 어떻게 하면 힐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멤버가 될 수 있나요.
힐 프로젝트의 커뮤니티 멤버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중점을 둡니다.
번역, PR, 마케팅, Advising 등 다양합니다.
20% 범위 내에서 커뮤니티 멤버들에게 토큰을 지급합니다.
Q8. 공동 창립자 본인에 대해 설명과 로드맵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이더리움 테스트넷이 진행중입니다. 올해 말 이더리움 메인넷을 런칭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현재는 개발자가 필요없지만 2년후를 내다볼 때 개발자들로 하여금 Dapp을 쉽게 만드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와 해킹에 대한 강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어릴 적 아버지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여서 그 옆에서 코딩을 보고 자랐습니다.
저는 그 대신 게임에 빠졌습니다. 매주 토요일 아침 6시에 일어나 컴퓨터 게임을 했죠.
아버지가 그 컴퓨터에 락을 걸어놔서 동생하고 같이 그 락을 풀었죠.
그 때부터 해킹에 빠지게 됬습니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단지 돈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더욱더 매력을 느끼게 됬습니다.
모든게 신뢰를 바탕으로 된 커뮤니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됬습니다.
Q9. 힐 프로젝트의 앞으로의 목표를 말해주세요.
가상통화의 시장은 변동성이 심하고 리스크가 높다는 것입니다.
힐 프로젝트는 오로지 기술 향상에 주안점을 둘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인터넷 보다 더욱 큰 시장을 형성할 것입니다. 법률, 헬스케어, 금융 등 모든 산업 분야가 집중될 것이기 때문이죠.
블록체인이 서로 모르는 상대를 이어주게 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그 시장의 중심에서 힐 프로젝트는 환자와 의사를 효율적으로 이어줄 것입니다.
한국 시장의 의료관광 영역이 크다는 것을 압니다. 힐 프로젝트가 한국에서도 좋은 툴과 파이프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10. Doklist를 만들기 전에 하셨던 일과 블록체인 업계로의 연관성이 따로 있나요?.
디지털 에이전시와 같은 마케팅 관련 일을 했습니다. Doklist를 차리기 전에 말이죠.
기술은 항상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TV도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영상으로 주는 역할을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SNS 같은 경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죠.
좋고 유익한 정보를 페이스북과 같은 SNS나 어플리케이션으로 빠른 속도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블록체인 기술에 빠져들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투기가 존재하지만 장기적으로 블록체인은 이런 가상화폐의 단기적인 투기의 단점을 딛고 넘어서 산업을 바꿀 ‘아이템’으로 자리잡을 것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