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수영기자] 부모 퍼블릭 블록체인과 크로스 체인 시스템 통해 블록체인 상업화
7월 내 2.0 버전의 퍼블릭 체인 공개할 것
부모 재단, 한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적극 활용 기대
▲블록미디어가 지난 2일 부모의 공동창업자 스티븐 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
7월 1일과 2일 에 걸쳐 서울 롯데잠실호텔에서는 체이너스 2018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중국 최고의 블록체인 플랫폼 부모 재단은 지난 5년간 중국 상업화 블록체인 기술 연구개발과 응용을 지속적으로 해 온 플랫폼이다.
블록미디어가 부모의 공동 창업자 스티븐 리(Steven Li)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스티븐 리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다.
(Bumo) 부모 프로젝트의 공동창립자 스티븐 리 입니다.
저는 17년 이상 인터넷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텐센트, PPTV 등의 기업에서 일했다.
2017년 나스닥에 상장된 한 중국 버젼의 데이트 및 결혼 상대 매치 웹 사이트인 세기가연에 엔젤투자를 한 경험이 있다.
그리고 일본에서 2500억 투자를 받은 중국의 PPTV에서도 2017년 일했다.
PPTV는 유튜브나 넷플릭스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다.
Q: 부모 프로젝트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부모 만의 메인넷 런칭을 이미 올해 5월 26일 성공했다.
우리는 블록체인 퍼블릭 체인을 구현하려고 하고 합의 알고리즘은 D-POS 시스템을 쓴다.
부모 프로젝트의 목표는 우수한 성능과 더불어 높은 보안성, 안정적인 프로젝트 팀을 기반으로 부모 만의 상업용 퍼블릭 체인을
구현하려고 한다.
2018년 2월에 BUBI사와 일본과 미국의 LAB이 공동 설립한 블록체인 퍼블릭 체인 펀드인 부모 기금회도 운영된다.
현재의 부모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유저들이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이 필요한 이들은 부모의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크로스 체인을 이용할 수 있다.
오는 7월에는 2.0 버전의 퍼블릭 체인을 공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크로스 체인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이다.
Q: 부모 블록체인 플랫폼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되는가
세분화된 서브체인들로 부모 블록체인 플랫폼의 체인들이 구성돼 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서브체인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자신들의 디앱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차일드 체인(Child Chain)과 크로스 체인(Cross chain)들도 있다.
차일드 체인은 하위 체인을 위한 별도의 저장 공간을 말한다.
이 체인들을 통해 모든 블록체인들이 가치를 활발히 교환해 나갈 수 있다.
Q: 가치를 교환한다는 것이 서로 거래할 수 있다는 말 같은데 거래 시 쓰이는 토큰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Dapps를 수직으로 연결하는 것이 서브체인과 메인체인이다.
메인체인은 무한정으로 확장할 수 있다.
두개의 부모 기본 퍼블릭 블록체인이 있고, 수직적인 서브체인들이 각각의 퍼블릭 블록체인마다 존재한다.
이렇게 연결돼 있는 체인들 간의 거래에 쓰이는 것이 토큰이다.
토큰의 종류에는 Utility토큰(유틸리티 토큰), Asset 토큰(자산 토큰), Other 토큰(다른 용도의 토큰)이 있다.
▲블록미디어가 지난 2일 부모의 공동창업자 스티븐 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
Q: 토큰 프로토콜의 종류에 대해서 부연 설명 부탁한다.
기본적으로 부모 블록체인에서는 토큰 및 트랜잭션 기능이 제공된다.
사용자들은 부모 블록체인의 관련 작업 인터페이스를 호출해서 토큰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발급 할 수 있다.
이를 ATP 1.0인 계정 기반 토큰화 프로토콜이라고한다.
두 번째로 계약 기반 토큰화 프로토콜 시스템인 CTP 1.0 이 있다.
보다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계약 기반 토큰 발행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부모는 지갑(월렛) 단말기 및 거래 시장과 같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계약 토큰을 활용한다.
Q: 부모 커뮤니티가 어느나라에서 각자 부모 재단에 기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부모 재단은 글로벌하게 커뮤니티들이 분포돼 있는데
미국의 실리콘 밸리, 보스턴, 런던 스톡홀름, 스위스의 크립토 밸리, 이스라엘, 베이징, 도쿄, 싱가폴, 시드니에 우리의 커뮤니티들이
있다.
아직 한국에는 없으며 한국의 블록체인 스타트업들도 우리 부모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해 부모 블록체인 생태계가 좀 더 풍요로워 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앞으로의 부모의 계획과 각오를 밝혀 주세요
부모 체인 상의 유저, 기업 수의 기하급수적인 증가가 목표다.
인큐베이팅이 올해의 목표로, 올해 9~10월 사이 100개의 대학과 연합 인큐베이팅을 생각하고 있다.
또한 부모와의 기업 파트너 수도 100개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