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코인텔레그래프는 9일(현지시간)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실제 화폐로 사용될 전망에 관한 기사를 실었다.
대부분의 주류 경제학자들은 암호화폐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이들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나 거품일 뿐이며, 가치를 저장하는 수단도 못된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금융 전문가들이 암호화폐는 변동성 때문에 실제 화폐처럼 사용할 수 없다고 비판하는 것과 달리 암호화폐는 이미 다양한 곳에서 실제 돈처럼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여러 암호화폐 중 어떤 것이 가장 화폐로서 유용할까? 현재로서는 단연 비트코인이 꼽힌다.
하지만 최근 비트코인 외의 암호화폐를 받는 곳이 계속 증가하며, 몇개월 내지 몇년 안에 다른 암호화폐가 현재 비트코인의 자리를 빼앗을 가능성도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웹사이트들이 최근 계속 많아지고 있는데, 그 중 버추얼 코인 스쿼드(Virual Coin Squad)가 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버추얼 코인 스쿼드는 현재 암호화폐 종류별로 사용 가능한 업체들의 목록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지불 수단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암호화폐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54개 주요업체들이 암호화폐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실제로 암호화폐를 이용 가능한 업체는 이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익스피디아, 모질라 등 53개 업체는 비트코인 사용이 가능하며, 라이트코인 25개, 도지코인 15개, 비트코인캐시 14개, 이더리움 13개, 모네로 12개 업체 등이다.
버추얼 코인 스쿼드가 54개 업체 정보만을 알려주는 것에 비해 유즈 비트코인(UseBitcoin)은 암호화폐를 사용 가능한 5000개 이상의 업체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 역시 거의 모든 업체들이 비트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인정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 비트코인 외의 암호화폐를 받지 않고 있다.
최근 비트코인 외에 다른 알트코인들을 지불 수단으로 인정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어 암호화폐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실제 통화로서의 효용성 면에서는 비트코인이 독보적인 상태이며, 다른 디지털 통화들은 여전히 소수에 제한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