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화요일(3일) 뉴욕 증시 개장 전 주요 이슈들을 정리한다.
당분간 고금리 유지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정책 결정자들이 올해 금리를 한 번 더 인상한 다음 인플레이션을 2% 목표치로 되돌리기 위해 당분간 금리를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최종 결정은 중국의 경기 둔화와 자동차 노동자들의 장기 파업 가능성 등의 위험 속에서 경제가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메스터는 인플레이션율이 여전히 너무 높고 유가 상승이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물가 상승 압력이 다시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원의장 탄핵 시도
공화당 소속 맷 게이츠 하원의원은 월요일 저녁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미국 정부 셧다운을 막기 위한 초당적 합의안을 수용한 후 공식적으로 매카시 하원의장을 끌어내리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적어도 한 명의 다른 공화당 비주류 인사도 게이츠와 함께하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혔다. 게이츠는 현재 희귀 혈액암 치료를 받고 있는 하원 공화당 2인자인 스티브 스칼리스 원내대표를 하원의장으로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공식적으로 의장직 사퇴 동의안이라고 불리는 이 절차는 1910년 이후 의장 해임 투표로 이어진 적이 없다.
SBF 재판 시작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엄청난 충격을 주며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SBF)의 형사 재판이 화요일 오전 뉴욕에서 배심원 선정과 함께 시작된다. 송금 사기, 증권 사기, 자금 세탁 등 7가지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 모든 혐의에 대해 유죄가 인정되면 100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두 명의 스탠포드대 법학 교수의 아들인 뱅크맨-프리드는 모든 혐의에 대해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유가 $90 아래로
CNBC 자료 기준 다우존스 선물 0.35%, 나스닥 선물 0.49%, S&P500 선물 0.40% 하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 자료에서 미 달러지수는 107.10으로 0.19% 상승, 10년 만기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4.736%로 4.8bp 상승, WTI 선물은 배럴당 88.51달러로 0.34%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