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한국 시간 10월 6일 비트코인(Bitcoin, BTC)은 전일비 0.45% 하락, 일주일 전 대비 2.01% 상승하며 상승세가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현재 최근 1개월 최고가 2만 8500달러에서 3.5% 하락한 2만 7500달러 수준에서 거래된다.
지난 일주일 비트코인의 상승에도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소폭 하락했다. 같은 시간 알트코인 시가총액은 일주일 전 대비 0.7% 하락한 5440억 달러로 집계됐다. 24시간 기준 암호화폐 거래량은 연중 최저 수준인 250억 달러다.
알트코인 횡보장이 이어지며 시장에서는 토큰 수량 확보에 용이한 스테이킹 암호화폐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스테이킹은 현물 토큰 보유자들이 보유 수량을 프토토콜에 예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이더리움(Ethereum, ETH)과 같은 암호화폐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최근 주목받는 스테이킹 플랫폼에는 비트코인 마인트릭스(Bitcoin Mintrix, BTCMTX),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 NEAR), 앵커(ANKR) 등이 있다.
# 비트코인 마인트릭스, 신규 클라우드 마이닝 플랫폼 만들까?
비트코인 마인트릭스는 최근 사전 판매를 시작한 클라우드 마이닝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채굴을 토큰화한 뒤 스테이킹 매커니즘을 도입해 주목받았다.
기존 스테이킹 플랫폼은 스테이커들이 네트워크에 기여한 뒤 발생하는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였다면, 비트코인 마인트릭스는 BTCMTX 스테이커들에게 클라우드 채굴 크레딧을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비트코인 채굴 크레딧을 원할 경우 BTCMTX를 스테이킹 하면 된다. 물론 시장에서 토큰을 판매해 양도할 수 있다.
개발팀은 “BTCMTX는 개인 투자자들도 손쉽게 비트코인 채굴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제시했다”며 “비트코인 마인트릭스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마인트릭스는 전체 토큰 공급량 400만 BTCMTX 중 42.5%를 사전 판매 분배한다. 35%는 글로벌 거래소 상장 및 마케팅, 15%는 비트코인 마인트릭스 커뮤니티 리워드로 제공된다.
개발팀은 “사전 판매 절차가 완료된 후 모금액에 따라 클라우드 마이닝 기업과 계약할 예정”이라며 “실제 채굴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별도 마련된 스테이킹 리워드 풀에서 MCTMTX 리워드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BTCMTX 사전 판매 교환비는 0.011 달러당 1BTCMTX다. 글로벌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마이클 루벨 등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모금액 55만 달러를 돌파했다.
비트코인 마인트릭스는 사전 판매가 마무리되는 대로 글로벌 거래소 상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BTCMTX가 비트코인 채굴 수요에 기반해 신규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 레거시 중심의 확장 전략, 과거의 영광 되찾을까? 니어프로토콜
니어프로토콜은 지난 4월 이후 횡보세를 보인 플랫폼 중 하나다. 니어프로토콜은 둠슬러그(Doomslug)라 불리는 합의 메커니즘을 통해 실시간에 가까운 거래 처리 속도와 최대 10만 TPS 연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
코인베이스 데이터에 따르면, 니어의 연 추정 보상률은 약 7.15%, 스테이킹 토큰 수량은 5억 개에 달한다. 니어는 1.25달러로 2023년을 시작해 한국 시간 10월 6일 1.09달러 수준 거래된다. 암호화폐 시장 전반 상승세에도 하락했다.
시장에서는 디파이 생태계 성장과 함께 니어프로토콜이 올해 부진한 성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니어 TVL은 지난 2022년 TVL 고점 대비 93% 가까이 하락했다.
니어 프로토콜은 최근 국내 기관 및 기업과도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 SK C&C, 서울 동대문구청 등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레거시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 연초 기대감에도 하락한 앵커, TVL 하락은 상대적 완만
웹3 노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앵커 역시 주요 스테이킹 플랫폼 중 하나다. 앵커는 블록체인 간 상호 운영, 멀티체인 툴 등을 제공한다. 최근 메인넷 사이 퍼포먼스 경쟁이 심화되자 하나의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앵커는 올해 2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앱 출시 후 급등했다. 한때 0.05달러 수준까지 상승한 ANKR는 이후 실질적인 활용 사례가 제시되지 않으며 하락했다. 한국 시간 10월 6일 62% 하락한 0.019달러 선 거래되는 상황이다.
다만 앵커는 니어 등 주요 프로젝트들의 TVL 급락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세 적었다. 디파이라마 기준 현재 앵커 TVL은 약 6300만 달러, 연중 고점에서 70% 하락했다.
ANKR 보유자들은 플랫폼 서비스 이용, 거버넌스 투표, 스테이킹 등에 토큰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ANKR 스테이킹 보상률은 연 4% 수준이다. 다른 스테이킹 플랫폼 대비 보상률이 낮지만, 유동성 스테이킹 토큰 통해 스테이킹 자산의 활용성을 높였다.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